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은행별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로 이자지출 줄이기, 가계부담 줄이는 효과적 방법

#유 씨는 3년 전 아파트 구입을 위해서 연 4.9%에 아파트담보대출을 2억 원 받았다. 최근 지출이 자꾸 느는 것 같아 필요 없는 소비를 최대한 줄이고 있었는데 아파트담보대출 갈아타기로 금리를 낮추면 지출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인터넷 금리비교사이트를 통해 상담을 받았다. 그 결과 P씨는 아파트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하며 금리를 연 3.17%까지 낮추게 되어 연간 346만 원을 절약하게 되었다.

대체로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금리가 오르는 상황이긴 하지만 일부 금융사에서 특판상품으로 낮은 금리를 내놓기도 하고, 금리를 올리지 않고 동결하는 경우도 간혹 있기 때문에, 금융사별로 정확히 금리나 조건을 비교해본다면 낮은 금리로 갈아타기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기준으로 변동금리가 80% 가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조달금리 변동이 있을 경우 직접 영향을 받는 가구가 많다. 현재 주택담보대출금리가 부담스러운 수준이라면 다시 한 번 대출상환계획을 점검하고 금리를 낮출 수 있다면 낮은 금리 대출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좋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인데, 먼저 현재 사용 중인 은행과 금리, 대출금액, 중도상환수수료 여부를 점검하고, 희망하는 조건(거치 여부, 중간에 목돈이 생길 수 있다면 중도상환수수료 면제율 등)을 확인한 후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길 권하고 있다.

부동산담보대출금리는 은행별로 전부 다르기도 하지만 같은 은행이라 하더라도 지점, 지역에 따라 할인‧가산조건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단순히 숫자만 보는 비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금리가 낮더라도 조건에 맞지 않으면 해당 금리로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조건에 맞는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여러 복잡한 조건을 비교하기가 힘들고, 비교할 시간․비용의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간단히 신청하면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는 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은행별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전문 사이트인 뱅크토탈(www.banktotal.co.kr)에서는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터넷사이트로 대출 상담을 신청하거나 대표번호 1600-5231로 전화하면 전 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아파트분양잔금대출, 주택경락잔금대출, 빌라담보대출, 토지담보대출, 전세자금·보증금담보대출 등의 금리뿐만 아니라 중도상환수수료 등 고객에게 유리한 조건을 비교 컨설팅을 해준다. 또한, 실제로 대출이 실행될 수 있게 믿을 수 있는 담당자를 연결해주기 때문에 믿고 대출을 실행할 수 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