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외국인 관광객들 발길 따라 상가투자자들 강남 집중

▶외국인 관광객 ‘강남’에 몰리며 일대 상가 호황
▶‘강남역 센트럴애비뉴’ 상가 분양 인기

계속되는 부동산 불황 속, 주요 상권들의 매출감소가 계속되는 가운데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관광특구가 ‘나홀로’ 상승세를 나타내면서 부동산투자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내국인에 비해 비교적 쉽게 지갑을 여는 외국인 관광객들로 인해 관광특구일대 상권에 생기가 돌고 있는 것이다.

특히 강남의 경우,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에 힘입어 공연과 관광마케팅, 의료관광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관광객 유치 확대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명동, 인사동 등의 전통적인 관광 명소 못지않게 성공적으로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 때문이 아니더라도 강남은 대한민국 유동인구 1위, 서울 비즈니스 기능의 최고 중심, 대한민국 최대 상권이다. 여기에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까지 더해져 큰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강남 일대의 상가에 분양을 선점하려는 투자자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강남역세권 새 명소 '강남역 센트럴애비뉴' 강남 유동인구 싹쓸이 나선다

강남역 1번 출구 일대가 황금상권으로 탈바꿈할 기세다. 신분당선 개통과 함께 유동인구가 급증하고 있어서다. 이에따라 강남역 1번 출구 일대에 새로 들어서는 신규상가의 몸값이 높아지고 있다. 강남역 최대 규모의 소형 오피스텔 단지인 강남역 센트럴 푸르지오시티 내에 들어서는 '강남역 센트럴애비뉴'가 대표적이다.

상가투자자들의 관심도 뜨겁다. 상가를 분양 받아 임대 놓을 경우 고정적인 임대수익이 짭짤할 뿐만 아니라 향후 시세차익도 상당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상권활성화가 잘되는 상권특성을 갖추고 있는데다 업종구성도 상권특성에 맞게 각 층별로 차별화했기 때문이다. 상가분양 관계자는 "강남역센트럴애비뉴는 권리금이 없는 신규단지내 상가로 입주 후 임차인 확보가 쉽고 지역 호재가 많아 시세차익도 기대되는 상가"라고 말했다.

다양하고 집객력 큰 업종 포진

일반적으로 상가 업종구성은 상권과 소비경향,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하기보다 시행사의 수익성을 먼저 따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강남역 센트럴애비뉴의 업종 구성은 다르다. 기획단계에서부터 유동인구와 배후수요층을 철저히 분석, 상가집객력을 높일 수 있는 업종만을 골라 상가 전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했다.

단지 내 입주민은 물론 주변 유동인구의 관심이 높은 아이템들로 계획되고 또 상권 파급효과가 높은 업종들도 대거 유치될 예정이다. 업종 포진도 소비자 동선을 고려해 배치된다.

우선 지하2층과 1층에 들어 설 계획인 대형서점, 패밀리 레스토랑, 핫 스낵존,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점, 베이커리, 쥬얼리, 플래그쉽 스토어 지상1층에는 오피스텔 입주민은 물론 늘어나는 유동인구까지 흡수할 수 있는 다양한 동·서양식을 총망라하는 세계 요리 전문점등이 주변 유동인구를 빠르게 흡수하는 전진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지상2층은 직장인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업종으로 구성, 상가시너지 효과를 높였다. 또한 종합검진센터, 한의원 등 힐링 전문 클리닉과 뷰티 클리닉 등도 들어설 계획이다.

고객 집객력 탁월한 이유 있네

강남역 1번출구에서 34m 거리인 3,503.70㎡ 대지에 들어서는 '강남역 센트럴애비뉴'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이 스트리트형 동선 설계다. 10m 도로를 접한 건물 중심을 가로지르는 대각선 스트리트형 동선을 구축, 강남역 1번출구에서 테헤란로로 이동하던 유동인구가 자연스럽게 상가로 유입되도록 하였다. 게다가 공간구조분석(Spase Syntax)기법까지 도입했다. 공간구조분석이란 영국에서 개발한 기법으로 고객의 동선 및 통행을 과학적으로 예측, 어느 방면에서든 고객 유입이 수월해 그만큼 상가활성화 지수가 높다.

전문가들은 "스트리트형 동선 상가는 유동인구" 흡수력이 탁월하고 고객체류시간과 재방문을 높이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이 뿐만 아니다. 지하 2층~지상 3층을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 등을 설치, 효율적인 고객 동선을 유도하고 상가 전용 방문자 휴게실, 친환경적인 중앙 썬큰광장 등 다양한 만남의 장소를 마련, 고객집객력을 보다 높였다. 또한, 일부 층 상가 전면에는 테크 공간까지 설계했다.

상가 경쟁력 높이는 최첨단시스템도 '굿' 

최첨단 시스템도 남다르다. 에너지 절감 시스템으로는 우선 수축열(공기열) 시스템을 적용했다. 심야전기를 이용하는 최첨단 시스템을 도입, 유지 관리비가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또 친환경 LED 조명과 태양광 발전설비를 사용, 그 만큼 관리비와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 게다가 생활용수와 비를 재이용하는 중수조와 우수조까지 설치해 수돗물도 절약된다.

냉난방 효율성도 높였다. 가장 눈에 띄는 게 유리다. 단열성능을 극대화하면서 투과성을 확보한 고기능 로이 복층 유리로 시공, 그 만큼 냉난방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상가 내의 쾌적한 환경도 고려했다. 상가 매장층과 분리된 지하 재활용폐기물 및 음식물 처리시설을 별도로 설치해 보다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또 중앙공조 및 팬코일 냉난방을 적용, 공기의 질 향상과 쾌적성을 높였고 주방 취기 확산을 방지하는 설비까지 설치, 충분한 환기량을 확보하면서 음식 냄새도 건물 옥상으로 배출하게 했다.

분양사무실은 강남역 인근에 위치해있다.    

분양문의 1644-3799

헤럴드 리포트 전문보기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