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安, 호남ㆍ수도권에 첫 수...민주 “선전포고" or “협상카드”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민주당의 심장부에 비수를 겨눴다. 민주당 아성인 호남과 수도권 인사를 전면에 세웠기 때문이다. 하지만 민주당은 이를 피할 지 받아들일 지 좀 더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비수를 겨눈 속셈이 일종의 ‘선전포고’인지, 아니면 ‘협상카드’인지 분명치 않다는 이유다.

9일 첫 회의를 시작하는 새정치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가운데 김효석, 이계안 전 의원은 민주당 출신이다. 각각 전남 장성과 경기 평택을 지역구로 뒀던 만큼 호남과 수도권을 상징한다는 게 일반적인 해석이다. 또 다른 공동위원장인 윤장현 광주비전21 이사장과 박호군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 총장 역시 각각 광주와 인천을 기반으로 한다. 역시 호남과 수도권을 상징한다.

민주당은 안방인 호남과 강세지역인 수도권에 안철수 신당 측의 선전포고가 먼저 이뤄졌지만, 아직 이에대한 대응은 유보적이다. 안 의원 측의 인재영입 성적표를 받아본 후에 야권연대이냐 독자행보냐를 결정하겠다는 계산이다,

김한길 대표 측 관계자는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의 경쟁이 불가피하겠지만 그 파괴력은 더 지켜봐야한다. 민주당 공천에서 밀려난 인사들이 과연 몇 퍼센트(%)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호남과 수도권에서 일부 득표를 할 수 있겠지만, 추후 대진표에 따라서 당선에 아예 영향을 미치지 못할 수도 있다”고 했다. 영남과 충청 등 새누리당이 유리한 일부 선거구에서는 ‘안철수 신당’의 표 잠식이 오히려 약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반면 치열한 승부가 예상되는 서울시장 등 일부 선거구에서는 안철수 신당과의 연대가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여전히 있다. 수도권 중진의원은 “서울시장을 비롯한 일부 지역구에서는 어느 한쪽의 양보가 불가피하다. 안 의원 측에서도 후보를 완주시켰다는 단기적인 이익보다도, 향후 야권 내 위치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판단해야할 것”이라고 했다. 우원식, 이인영 의원 등 민주당 일부 의원들을 중심으로는 ‘안철수 신당’을 비롯한 진보진영이 야권연대를 이뤄 지방선거를 치뤄야한다는 일명 ‘빅텐트’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한편 안 의원 측도 아직은 독자세력으로 선거를 치르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계안 새정치추진위 공동위원장은 “민주당과의 연대를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제2당인 민주당은 스스로 혁신하지 않으면 자멸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태섭 변호사도 “야권이 혁신하지 않으면 뭉쳐도 이길 수 없다”면서 야권연대를 향한 일부 주장에 선을 그었다.

김윤희 기자/wor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