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軍, 이어도 매일 초계활동…정부 KADIZ 확대 후속조치 착수
[헤럴드경제=신대원ㆍ원호연 기자]제주도 남단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이 비행정보구역(FIR)까지 확대됨에 따라 정부가 본격적인 후속조치에 착수했다. 한ㆍ미 양국은 이와관련 다음 주께 미국 워싱턴에서 차관급 전략대화를 갖는다. 이와함께 우리 군도 이어도 수역에 매일 초계활동을 펼치는 등 감시활동을 대폭 강화키로 했다.

9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김규현 외교부 1차관은 이달 중순께 워싱턴을 방문해 카운터파트인 윌리엄 번스 국무부 부장관과 전략 대화를 갖는다. 양국은 이번 전략대화에서 중국의 일방적인 방공식별구역 선포에 따른 동북아지역의 안보위협과 한국의 방공식별구역 확대 선포 이후의 상황을 평가하고 역내 갈등과 위기관리를 위한 대응방안을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이와관련 “중국과 일본과도 가급적 빨리 대화를 하려고 하는데 아직 일정이 잡히지 않았다”며 “중국의 경우 차관급 전략대화가 시간상 올해안에는 힘들 것 같다. 일본 중국과는 외교국방 2+2 국장급 협의 채널을 활용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우리 군도 제주도 남단 KADIZ가 이어도 남쪽 236㎞ 상공에 설정된 FIR까지 확대되면서 우리 군의 식별과 탐지, 감시범위가 훨씬 넓어짐에 따라 구체적인 후속작업에 들어갔다.

국방부 한 관계자는 ”KADIZ가 조정된 구역에 대한 감시ㆍ식별을 위한 절차를 보완했다“면서 ”필요하면 관련국과 충돌 방지를 위한 협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1주일에 2∼3회 이어도 수역 상공에서 벌였던 해군의 해상초계기(P3-C) 감시활동을 매일 1차례 실시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 한 관계자는 ”해군 구축함도 이어도 수역에 더 자주 출동할 계획“이라며 ”해군 함정이 이어도 인근을 지날 때 항로를 이어도 쪽으로 변경해 거쳐서 가는 방안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공군은 또 유사시 이어도에 출동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대구비행장에 있는 F-15K 전투기를 광주비행장으로 이전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