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 “특검하자”大檢 앞 시위... 새누리 ”재판중 특검 안돼"
민주당이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의혹 일체에 대한 특검을 8일 전격 제안했다. 그러면서 이날 국회일정을 중단하고 대검찰청 앞에서 문재인 의원에 대한 편파수사 규탄시위를 벌였다. 이에 새누리당은 “재판중인 사안으로 특검대상이 아니다"고 반대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8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수사 결과나 재판 결과를 국민이 온전히 수용하지 못하면 정국 혼란 더 심화될 것”이라며 “지난 대선 의혹 사건에 대한 일체를 특검에 맡겨야 하며, 특검만이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밝혔다. 특검은 최근 안철수 무소속 의원도 제안한 내용이다.

박현구 기자/phko@

김 대표는 또 “국가기관 선거개입 차단하는 제도개혁위원회와 국정원 개혁특위도 설치해 신속히 관련입법 처리하고 여야는 민생 살리는 법안 예산에 집중하자”면서 “박근혜 대통령도 귀국 즉시 특검과 특위로 사태를 매듭짓자는 민당 제안에 대해 입장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제1야당 대선 후보를 공개 소환해 흠집내고, 기록물을 불법유출하고 악의적 왜곡하고 유포시킨 김무성, 권영세, 정문헌 등은 서면조사한 것은 어느누가 봐도 납득할 수 없는 염치 없는 편파수사로 국민이 분노할 수밖에 없다”며 “오늘 민주당은 모든 국회 일정을 잠정 중단하고 소속 의원 전원이 대검앞에 집결해서 검찰의 염치없고 몰상식한 편파수사에 대해서 강력한 규탄과 항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이같은 움직임에 윤상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안철수 의원이 주장한 특검에 대해 민주당이 동조하고 있는데, 야당 스스로 극찬 아끼지 않았던 검찰수사 결과로 이미 재판이 진행 중이므로 특검대상이 아니다”라며 “야당이 스스로 부적절함을 알면서도 특검 꺼내는 의도는 소위 연석회의라는 신야권연대의 불쏘시개로 사용하려는 의도”라고 비난했다. 또 이날 민주당의 검찰청 항의방문에도 “특검으로 가기 위한 명분쌓기에 불과하다”라고 평가했다.

한편 여당 지도부 중 한 사람인 홍문종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최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사견임을 전제로 “민주당이 요구하는 국정원 개혁특위도, 특검도 못 받을 것 없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검 그러면 뭔가 특별한 게 나올 것 같지만 역대 특검에서 뭐 나왔던 게 없었다”고 특검무용론을 덧붙였다.

이정아 기자/d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