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조원 규모 창조경제 특별보증 운영- 내년재정투자 방안
[헤럴드경제=하남현 기자] 정부가 기업투자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조원 규모의 창조경제 특별보증을 내년에 운용키로 했다.

정부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3차 경제ㆍ민생활성화 대책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2014년 재정투자 방안’을 확정했다.

정부는 기업의 투자를 늘리기 위해 신소재 및 나노융합 등 신성장분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설자금을 지원하는 ‘창조경제 특별보증’을 2조원 규모로 내년부터 운용키로 했다. 중소기업에게 저리의 설비투자 자금을 지원하는 ‘설비투자 펀드’ 규모는 3조원에서 내년 5조원으로 확대한다.

산업단지 물류 환경 개선 등에는 7602억원을 투자한다. 경제특별구역(경제자유구역, 자유무역지역, 외국인투자지역) 기반시설 구축 지원에는 2403억원을 들여 이지역에 대한 기업 유치에 힘쓰기로 했다.

정부는 수출역량 강화를 위해서 중소ㆍ중견기업에 대한 지원을 당초 828억원에서 1000억원으로 확대키로 했다. 또 해외건설ㆍ플랜트 수출지원에 6300억원을 투자한다. 농수산식품 수출을 위한 지원액은 5148억원에서 6529억원으로 늘린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융자ㆍ보증ㆍ보험 등 정책금융을 82조원에서 95조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전통시장 현대화 등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액을 1000억원 늘린 1조3000억원으로 책정했다.

중소ㆍ중견기업 연구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8213억원을 집행한다.

또 우수 인력 유치 및 장기 재직 유도를 위해 재직자 대상으로 주말ㆍ야간 학위과정을 지원 선취업-후진학 프로그램 대상자를 1100명에서 1260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5년 이상 재직자에게 보상금을 지급하는 성과보상공제 제도를 신설해 핵심인력 장기재직을 유도키로 했다.

이밖에 창조경제 기반 조성을 위해 디지털콘텐츠 창업 지원을 위한 펀드를 5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창업선도대학 지원도 늘린다.

정부 관계자는 “어려운 재정여건이지만 세출구조조정 등을 통해 재정건전성 기조를 유지하면서 경제활력 제고를 적극 뒷받침할것”이라고 설명했다.

airins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