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배수향 경북도의회 의원, 경북 촌동네 구내식당 밥상까지...대기업 독식 안돼
[헤럴드경제=김상일(대구) 기자]“경북 촌동네 구내식당 밥상까지 대기업이 독식해서는 안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0일 배수향 경북도의회 의원에 따르면 대구 혁신도시가 올해 입주 예정인 한국감정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 2곳의 구내식당, 매점 위탁운영권에 대한 입찰이 있었고 결과는 모두 서울소재 대기업에 낙찰됐다.

앞서 경북 김천도 지난 8월 경북도 출연기관 김천의료원 장례식장의 식당 및 매점 공개입찰을 진행했고, 이 입찰에서 서울의 대기업 CJ 프레시웨이가 선정된 바 있다. 당초 현장설명회에는 김천지역의 2개 업체가 참가했으나 입찰기준에 부합하는 지역업체가 없어 정작 입찰에는 삼성, CJ, 한화 등 외지 7개 업체만이 참여했었다.

김 의원은 처음부터 예견된 결과로 사업실적, 운영노하우, 자본력, 브랜드 등 사업수행능력을 평가하는 입찰에서 당연히 모든 면에서 월등한 서울 대기업을 지역 중소업체들이 상대한다는 것 자체가 ‘계란으로 바위치기’ 격이라고 강조했다. 당시 지역업체들은 “구내식당 밥상 하나도 제대로 차려낼 능력이 없는지, 촌동네 구내식당 밥상까지 대기업이 독식하는게 과연 맞는지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며 반발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이 같은 사례가 향후 ‘경북 혁신도시’를 비롯한 경북 여러 공공기관에서 똑같이 반복되지는 않을지 심히 우려스럽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현행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 지역제한 입찰에 대한 근거가 있으나, 건설공사 이외는 관련법령에 따라 지역제한 입찰대상 금액이 최고 5억원 미만으로 그 규모가 작아 어느 정도 사업성과 규모가 있는 입찰은 지역제한의 근거가 적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지역 중소기업이 서울의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밀리거나 배제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김 의원은 “지역 중소기업을 살리고 향후 지역 중소기업의 발전 토대를 마련을 위해 지금이라도 의회, 집행부 모두 한 목소리로 지역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한 법 개정 건의, 가산점 부여 제도화, 지역제한 입찰금액의 현실화, 입찰조건의 완화 등의 제도적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smile56789@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