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제2의 강덕수’를 위해 신화는 계속돼야
샐러리맨의 신화를 연출했던 강덕수 STX 그룹 회장이 결국 사퇴했다. 그는 쌍용양회 사원으로 입사해 재무책임자로 일하던 쌍용중공업을 인수, STX 그룹을 출범시켜 재계 13위까지 키워낸 입지전적 경영자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더 이상 신화는 없었다. STX 그룹 채권단이 강 회장을 STX조선해양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나게 한 것이다. 강 회장도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채권단 의견을 받아들였다. 주력 계열사인 STX조선해양 대표 사퇴는 그룹 경영 일선에서 완전히 손을 뗀다는 의미다.

하지만 강 회장의 사퇴가 최선의 판단인지는 생각해 볼 문제다. 물론 그룹을 위기상황으로 몰고 간 책임은 오너이자 최고경영자인 강 회장에게 있다. 그 위치라면 누구든 그룹 경영에 관한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러나 금융위기와 세계 경기 침체, 그로 인한 업황 부진 등 외부 경영환경 변화까지 모두 강 회장 책임으로 몰아붙이는 것은 지나친 감이 있다. 문제의 근원이 된 중국 다롄(大連)조선소 투자는 국내 증설이 여의치 않았던 당시로선 최선의 판단이었을 것이다. 그 결과가 잘못됐다는 이유로 재기의 기회조차 박탈하는 건 너무 가혹하다. 이런 기업경영 풍토에서 누가 위기에 적극적인 투자와 공격 경영으로 활로를 열어갈 모험과 도전을 하겠는가. 어느 사회나 조직이든 현실에 안주하면 미래는 없다.

더욱이 강 회장은 난파 위기에 빠진 쌍용중공업을 구한 것은 물론 이 회사를 세계 4위 조선업체로 탈바꿈시켜 놓은 바 있다. 그만큼 위기관리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노하우를 살려 볼 기회는 그에게 주어지지 않았다. 게다가 그는 그룹을 직접 일군 당사자로 누구보다 속속들이 내부 사정을 잘 알고 있다. 꿩 잡는 게 결국 매가 아닌가. 채권단도, 정부도, 또 우리 경제를 위해서도 이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룹의 정상화다. 그렇다면 강 회장만큼 적임자도 없다. 이는 정부와 업계 관계자들도 인정한 바 아닌가.

최고경영자의 위치라야만 경영정상화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다. 비록 대표이사직을 물러났더라도 강 회장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백의종군’하며 그룹 정상화에 기여하기 바란다. 채권단도 그의 경험을 어떤 형태로든 활용해야 할 것이다. 그게 채권을 효과적으로 회수하는 첩경이다. 강덕수 신화 1막은 끝났지만 2막을 다시 열어야 한다. 강 회장 개인을 위해서가 아니다. 제2, 제3의 강덕수 신화를 꿈꾸는 청년 창업자들이 넘치는 사회적 토양을 조성해야 한다. 신화가 계속돼야 하는 이유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