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역겨운 국세청 비리와 근면성실 납세자들
국세청의 비리 행태가 점입가경이다. CJ그룹에 대한 검찰의 비자금 수사가 ‘국세청 게이트’로 비화하면서 수사망이 어디로까지 확대될지 종잡을 수 없는 상황이다. 국세청장에서부터 일선 직원에 이르기까지 비리 사슬 앞에 지위고하가 따로 없었다고 해도 달리 항변할 수 없게 됐다. 신뢰가 추락할 대로 추락한 국세청더러 “내가 봉이냐”고 선량한 국민들이 들고 나서기라도 하면 어쩔 건가.

서울중앙지검은 30일 서울지방국세청과 전군표 전 국세청장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CJ그룹으로부터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께 미화 30만달러(3억3000만원)와 수천만원짜리 명품 시계를 받은 혐의로 구속된 허병익 전 국세청 차장이 전 전 국세청장을 몸통으로 지목한 때문이다. 검찰이 국세청을 또다시 압수수색하는 것만으로도 낯 뜨거운 일인데 이번을 포함해 검찰과 세 번째 악연을 이은 전 전 청장을 지켜보자면 더 민망하고 부끄럽기 짝이 없다.

노무현정부에서 임명장을 받은 전 전 청장은 2007년 인사 청탁 수뢰로 현직 청장 신분에서 감옥살이를 했고, 2009년에는 그림 로비 관련으로 기소되기도 했다. 고위공직자로서는 더 이상 추잡할 수 없는데도 이번에 또 금품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것이다. 관련 혐의에 대해 펄쩍 뛰고 있어 지금으로선 허 전 차장의 ‘배달사고’ 가능성이 높다지만 국세청 개혁을 위한 당위성 확보 차원에서라도 명명백백 철저하게 가려야 할 대목이다.

정부기관장 가운데 가장 옥살이를 많이 한 기관장이 곧 국세청장이라는 자리다. 역대 국세청장 19명 중 인사 청탁, 탈세 묵인, 불법 대선자금 모금, 세무조사 무마 등 직분상 가장 피해야 할 불법행위의 대가로 뇌물을 받아 불명예 퇴진한 이가 8명에 이른다. 청장에서 말단에 이르기까지 전체를 따지면 그야말로 비리 백화점이다. 나라 곳간을 쥐락펴락하는 무소불위의 권력이 화를 부른 것이다.

정상적이라면 지금 국세청은 그 어느 기관보다도 더 바빠야 할 입장이다. 경기침체로 국세수입 차질이 올 상반기만도 10조원에 육박한다. 법인세와 부가가치세가 반 토막 난 때문이다. 그만큼 기업경영이 위축되고 소비가 얼어붙었다는 의미다. 가뜩이나 복지과다로 지출은 눈덩이로 불어나는 데 세수부진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비리 사슬에 묶인 국세청이 과연 지하경제 양성화나 합리적인 세무조사를 제대로 수행해 낼지 근본부터 의문이다. 대다수 근면성실 납세자들의 꺾인 의욕을 어떻게 회복시킬 것인지를 먼저 고민하라.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