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쉼표> 우(友)테크
요즘 한 블로거가 작성한 ‘우(友)테크’에 관한 이야기가 SNS를 통해 확산되며 화제가 되고 있다. 친구에 관한 이야기다. 운이 좋아 60세까지 직장생활을 한다 하더라도 은퇴 후 30~40년을 더 살아야 하는 인생 100세 시대에 꼭 필요한 게 친구다. 경제력과 건강이 뒷받침된다 하더라도 친구가 없다면 오랜 기간을 고독하고 쓸쓸하게 보내야 한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취직과 승진을 위한 교육이나 재(財)테크에 많은 에너지를 쏟으면서도 친구를 만들고 우정을 나누는 친밀공동체를 형성하는 데에는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평생 갑(甲)의 입장에서 사회생활을 해 온 사람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때문에 재테크에 쏟는 시간과 열정의 일부라도 우-테크를 위해 써야 한다는 얘기다. 이 블로거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친구들에게 먼저 연락하고, 모처럼 만난 친구에게 형식적인 인사만 건네지 말고 그 자리에서 점심약속 잡는 것을 권고한다. 친구들의 만남을 주선하고 장소를 예약하는 굳은 일을 맡을 것과, 문화적 소양과 매력을 잃지 않고, 배우자를 영원한 동반자로 만들도록 배려하는 삶을 실천할 것을 제안한다. 언제나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든든한 선배, 무엇을 하자고 해도 믿고 따라오는 후배, 쓴소리도 마다 않는 냉철한 친구를 만든다면 거의 성공한 셈이다. 


어제의 동지가 적이 되고 배신과 소외가 만연하는 시대에 친구마저 없다면 삶은 황량해질 것이다. 친구를 사귀고 우정을 나누는 것이 ‘기술’일 수는 없지만, 이 이야기가 마음을 끌어당기고 인구에 회자되는 것은 그만큼 진한 우정이 그리운 때문일 것이다.

이해준 문화부장/hj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