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에너지절감 ‘그린 리모델링’ 속도낸다
국토부 리모델링 활성화 방안
“단열 등으로 에너지비용 낮춰
공사비용 분할상환 추진
年 100억 투자·3만명 고용효과”




앞으로 창호 교체 등 건축물 단열 성능을 개선할 경우 공사 후 절감되는 에너지 비용으로 공사비용을 분할상환할 수 있게 된다. 건축주의 초기 공사비 부담을 줄여줘 자발적인 ‘그린 리모델링’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국토교통부는 매년 반복되는 에너지 위기와 새 일자리 창출을 감안해 ‘건축물 에너지 수요 절감을 위한 그린 리모델링 활성화 방안’을 24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절감된 에너지 비용으로 공사비를 상환할 경우 연간 100억원의 투자 및 2만8000명의 고용효과가 생길 것으로 예상했다.

그린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 국토부는 사업비 회수기간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은행 등 민간금융에서 조달한 비용에 에너지 성능 개선 정도에 따라 이자비용을 차등 지원하는 조치도 검토 중이다.

또 에너지관리공단, 한국감정원 등 공공기관 전문인력으로 짜여진 ‘그린 리모델링 창조센터’를 구성해 사업계획서 검토 및 성능 검증 등에 대한 공공지원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그린 리모델링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내년까지 ‘건물에너지통합관리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구축하고 에너지사용량 정보공개를 추진한다. 이 시스템은 전국 건축물 총 680만동에 대한 에너지사용량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올해 안에 시범사업 및 그린 리모델링 창조센터 구성을 위한 협약을 진행하고, 내년부터 민간 건축물의 자발적인 그린 리모델링 사업 지원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린 리모델링이 활성화할 경우 에너지 수요 자체를 줄임으로써 탄소배출을 줄이고 건물 냉난방 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윤현종 기자/factis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