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건축주 공사비 줄여주고 ‘그린 리모델링’ 속도낸다
[헤럴드경제 = 윤현종 기자] 앞으로 창호 교체 등 건축물 단열 성능을 개선할 경우 공사 후 절감되는 에너지 비용으로 공사비용을 분할 상환할 수 있게 된다. 건축주의 초기 공사비 부담을 줄여줘 자발적인 ‘그린 리모델링’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국토교통부는 매년 반복되는 에너지 위기와 새 일자리 창출을 감안해 ‘건축물 에너지 수요 절감을 위한 그린 리모델링 활성화 방안’을 24일 경제관계장관 회의에서 확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절감된 에너지 비용으로 공사비를 상환할 경우 연간 100억원의 투자 및 2만8000명의 고용효과가 생길 것으로 예상했다.

그린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 국토부는 사업비 회수기간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은행 등 민간금융에서 조달한 비용에 에너지 성능개선 정도에 따라 이자비용을 차등 지원하는 조치도 검토 중이다.

또 에너지관리공단, 한국감정원 등 공공기관 전문인력으로 짜여진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를 구성해 사업계획서 검토 및 성능검증 등에 대한 공공지원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그린 리모델링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내년까지 ‘건물에너지통합관리시스템’을 세계최초로 구축하고 에너지사용량 정보공개를 추진한다. 이 시스템은 전국 건축물 총 680만 동에 대한 에너지사용량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올해 안에 시범사업 및 그린 리모델링 창조센터 구성을 위한 협약을 진행하고, 내년부터 민간 건축물의 자발적인 그린 리모델링 사업 지원을 본격화 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린 리모델링이 활성화 될 경우 에너지 수요 자체를 줄임으로써 탄소배출을 줄이고 건물 냉난방 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factis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