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임대주택 공급은 지속 확대…하반기 물량 풀기 집중
[헤럴드경제 = 윤현종 기자] 국토교통부는 분양주택 공급 축소와 별개로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공급은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금년 하반기 전세수급 안정을 위해 공공주택 1만7000가구의 입주시기를 1~2개월가량 앞당긴다. 판교신도시의 순환용 임대주택 중 국민임대주택으로 전환된 물량 1900가구도 9월중 입주 조치할 계획이다. 올해 3만60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인 기존 주택 매입분 및 전세임대물량도 하반기에 집중 공급된다. 매입 대상주택 확대를 위해 매입임대 지원단가도 현재 8500만원에서 9000만원으로 상향조정할 계획이다. 이는 작년부터 매년 입주 물량이 20만가구에 못 미치는 상황에서 전세 수급 안정을 위한 보완책으로 해석된다. 올해 하반기 전국 입주 아파트 물량은 10만가구로 예년보다 적다.

국토부는 또 준공공 임대주택 활성화를 위해 주택 개량ㆍ매입자금에 대한 국민주택기금 융자 지원을 추가하기로 했다. 개량자금의 지원규모는 60㎡이하는1800만원, 85㎡이하는 2500만원 한도이며 금리는 연 2.7%수준이다. 도시형생활주택이나 오피스텔을 대상으로 한 매입자금의 경우 대출한도는 7500만원(금리 연 3%)이다.

국토부는 매매수요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국민주택규모 이하 주택 구입시에만 적용했던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대상을 국민주택규모 초과 주택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6월 금리 추가인하 후 지원실적이 크게 늘어난 생애최초 주택구매자금의 경우 향후 자금소요 추이를 보며 지원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다.

‘목돈 안드는 전세’제도는 이달 초 국회에서 관련법령이 개정돼, 기금취급은행과 보증기관의 협의를 거쳐 내달 초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factis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