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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흔의 몸으로 자유를 표현하는 무용가 홍신자…“쓰러지더라도 춤을 출 것”
‘자유를 위한 변명’ ‘나도 너에게 자유를 주고싶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유 아무것도 하지 않을 자유’ 등 여러 저서와 강연을 통해 전위무용가 홍신자(73)는 늘 자유를 외쳐왔다. 데뷔 40년을 기념해 지난 20~23일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공연한 ‘네개의 벽’도 자유란 주제의식이 겹친다. 1인 독무의 이 무대에서 홍신자는 네 개의 벽 안에 갇혀 어디로 갈 지, 무엇을 해야할 지 모르며 방황하다 스스로를 깨고 나와 마지막엔 꽃 비 속에서 소멸하는, 인간의 고독과 자유의지, 해탈을 표현하려 한 듯 했다.

“자유는 궁극적인 거 아니에요? 속박받는 게 없어지는 상태의 해탈, 집착이나 두려움도 없고…”

공연 둘째날인 21일 만난 홍신자는 ‘자유’로부터 언제즘 자유로워질 것이냐고 물은 기자에게 이렇게 답했다. 전날 첫 공연의 피로감이 채 가시지 않은 듯, 쇠한 몸을 반쯤 의자에 파묻으면서, ‘공연이 어땠는 지’ 기자에게 계속 되물었다. 홍신자는 “나의 지난 40년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아직도 내 길을 가고 싶다’ 그런 의미”라고 말했다.

홍신자의 초기 발자취는 익히 잘 알려져 있다. 충남 연기군서 태어나 대학서 무용을 전공하지도 않았고 타고난 끼만 믿고 27의 나이에 홀로 미국으로 유학을 간 용감하고 당찬 여성. 현대예술의 중심부인 미국 뉴욕에서 서른이 넘은 나이인 1973년에 ‘제례’로 파격 데뷔한 그는 1993년 영구 귀국하기까지 주로 해외 무대에서 전위무용가로 활동해 왔다.
 
‘영원한 자유인’ 홍신자에게 춤은 꺼트리면 안 되는 생명의 불꽃 같은 것이다. 데뷔 40주년작 ‘네 개의 벽’에서 그는 꽃과 의자를소품으로 써 다양한 몸짓을 표현 한다. 아름다움, 젊음, 여성성 등을 모두 놓지 않으려는 70대 무용가의 의욕이 엿보인다.                                                                                                                                                       [사진제공 =웃는돌 무용단]

이번에 공연한 ‘네 개의 벽’은 미국 작곡가 존 케이지(1912~1992)가 1944년에 쓴 곡에 홍신자가 1985년에 안무한 작품이다. 존 케이지 페스티벌(1987년), 일본 토가 국제예술제(1998년), 홍콩아트센터(1999년) 등 해외에서 여러 차례 공연했고, 지난해 10월 국립극장에서 ‘세계국립극장페스티벌’의 공식초청작으로 초대된 홍신자의 대표작이다. 아울러 홍신자가 존 케이지의 ‘위험한 밤’에 영감을 얻어 안무한 신작 ‘아리아드네의 실’이 초연됐다.

‘네 개의 벽’은 매해 조금씩 달라지는데, 올해는 의자와 꽃다발 등의 오브제가 삽입됐다. 의상을 벗는 프롤로그와 꽃 비 속에 파묻히는 에필로그가 추가됐다. 일본 음악가 마사미 타다가 피아노 연주를, 마사루 소가가 조명을 맡았다. 인도 오르손 비스토롬이 무대 디자인을 꾸몄다.

‘아리아드네의 실’, ‘네 개의 벽’은 둘 다 전체적으로 어둡고, 기괴하며, 전위적인 인상을 남긴다. 넘쳐나는 B급 문화 등 가벼움의 시대를 사는 관객에게 더욱 묵직하고 심각하게 다가온다. “누구나 다 밝고 신나는 거를 하는데, 나까지 그럴 필요 있어요?”

하지만 ‘종심(從心)’을 실현하는 데는 돈이 든다. 홍신자는 이번 공연으로 경제적 출혈이 심해 당분간 공연을 올리지 못할 것 같다고 걱정했다. 후원이나 협찬이 예전같지 않다는 것이다. “사람들 인심이 박해진 거 같아. 그나마 홍신자 팬이 있어서 제주도에서도 찾아 오고 하지. 나도 다음 공연을 언제할 지 모르겠어요.”

홍신자는 언제까지 무대에 직접 출연할 것이냐는 질문에 “무용가에게 무대는 생명이다. 할 수 있는 한 여건이 될 때까지”라며 앞으로도 건재를 자신했다. “춤은 나를 스톱시키지 않고, 열정을 갖고 살아갈 수 있게 하는 불꽃 같은 거에요. 춤이 없다면 식물같은 존재로 끝날꺼에요. 그러면 인생이 너무 따분해지지 않을까? 쓰러지더라도 하고 싶은 걸 해나가는 거죠.”

그의 다음 무대까지의 공백기는 그리 길지 않을 것 같다. ‘아리아드네의 실 & 네 개의 벽’은 서울 공연을 마치고 오는 26일과 27일 대구와 29일 창원에서 공연한다. (02)2272-2152

한지숙 기자/jshan@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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