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삼성전자 쇼크에 ‘삼성전자 없는 펀드’선방
최근 1주일 평균수익 1.03% 선전
삼성그룹주 펀드 -2%대 대조적



국내 증시를 강타한 ‘삼성전자 쇼크’로 인해 삼성전자를 1주도 갖지 않은 펀드들이 선방하고 있다.

17일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삼성전자를 편입하지 않은 수익률 상위 20개 펀드의 지난 1주일 평균수익률은 1.03%인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코스피가 1.8% 하락한 것을 감안하면 비교적 선전한 수치다.

반면 삼성그룹주 상위 20개 펀드의 1주일 수익률은 -2.83%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비중이 24.37%로 가장 높은 ‘하나UBS First Class 에이스’는 1주일간 수익률이 -2.6%를 나타냈다.


연초 이후 추이를 살펴봐도 삼성전자가 없는 펀드 가운데 6개 펀드가 두 자릿수 이상의 수익률 성과를 올렸다. 이에 비해 삼성그룹주 상위 20개 펀드의 연초 이후 평균수익률은 -4%대에 머물렀다. 특히 비(非)삼성그룹주 펀드 중에서는 중소형주ㆍ배당주ㆍ테마주 펀드의 선전이 두드러졌다. 현대인베스트먼트자산운용의 ‘현대인베스트먼트로우프라이스 1(주식)A1’ 펀드는 중소형주 펀드로 연초 이후 25.05%의 고수익률을 기록 중이다.

키움자산운용의 ‘키움작은거인 1[주식]Class A’(14.6%)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성장유망중소형주자 1(주식)종류C1’(12.33%) 등 주요 중소형주 펀드 역시 연초 이후 10%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테마주 펀드로 분류된 ‘신영밸류우선주자(주식)종류A’(21.4%)와 ‘동부바이오헬스케어 1[주식]ClassA’(7.91%)를 비롯해 배당주펀드인 ‘베어링고배당(주식)’(9.36%)과 ‘미래에셋고배당포커스자 1(주식)종류C 1’(9.27%)도 연초 이후 수익률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지금이 삼성그룹주 펀드를 매수할 적기라는 지적도 적지 않다. 배성진 현대증권 연구원은 “신규 투자자라면 최근 주가 급락 타이밍에 투자해 차익을 노리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양대근 기자/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