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윤상직 장관 “의견수렴 거쳐 국익에 충실한 통상전략 추진”
[헤럴드생생뉴스]윤상직 지식경제부 장관은 11일 국익에 바탕을 둔 통상전략을 추진하되 충분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겠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 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정부 조직 개편으로 통상 정책이 지경부로 이관되는 것과 관련, “국익과 경제적 실리에 충실한 통상전략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특히 “산업 전문성을 바탕으로 ‘통상정책 수립-교섭-이행-국내대책’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겠다”면서 그러나 자유무역협정(FTA) 등 주요 통상 정책은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관계부처, 국회 등과 협의하는 등 충분한 의견 수렴을 거치겠다고 약속했다.

에너지 정책은 안전을 기준으로 삼겠다고 방향을 밝혔다. 윤 장관은 “에너지 정책은 국민의 소통과 참여를 기반으로 추진할 것”이라면서 “특히 원전은 안전을 가장 우선으로 하고 각종 에너지 시설의 안전 관리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경부가) 창조경제를 실물경제 분야에서 구현하는 주역이 돼야 한다”면서 박근혜 정부가 표방한 창조경제의 패러다임 구축 전략으로 산업융합, 시장경제 질서 확립,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윤 장관은 구체적인 방안으로 ▷정보통신기술, 소프트웨어, 지식산업, 제조업 등을 융합해 신산업을 창출하고 ▷동반성장 문화와 관행이 현장에 정착하도록 노력하며 ▷투자 위험은 적고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산업을 지역별로 발굴해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신(新)지역산업전략’을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취임식 후 기자실에 들러 공공기관 인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이 밝힌 원칙에 맞춰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각 부처 산하기관과 공공기관에 대해 앞으로 인사가 많을 텐데 새 정부의 국정 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한 점을 고려할 때 대대적인 물갈이가 예상된다.

공기업의 자원ㆍ에너지 개발과 관련해서는 “생각보다 역량이 부족하다”고 평가했지만, 별도의 청을 만드는 것에는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통상교섭 기능 이관에 따라 외교통상부에서 교섭대표 2명을 영입할 것이고 실무적인 것은 통상교섭실장에 맡기되 교섭대표는 차관이나 장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한미 FTA를 잘 활용하면 3∼5% 정도 가격 경쟁력을 낼 수 있으니 엔화 약세대책 차원에서도 제도를 잘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고 ‘손톱 밑 가시 뽑기’, 물가안정, 유통구조 개선, 에너지 시설 안전관리 등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