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융당국 “필요시 과감한 시장안정화 조치”
[헤럴드경제=양춘병 기자]금융당국은 8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와 관련,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위기대응계획에 마련된 시장 안정화 대책을 과감하게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추경호 부위원장 주재로 모든 간부가 소집된 ‘긴급 금융상황점검회의’를 열어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와 북한의 추가 도발 등 한반도 안보 위험이 고조될 가능성에 따른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추 부위원장은 과거보다 강도가 높은 이번 제재로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이 제기되는 점을 거론하면서 “추가 도발 시 미국ㆍ일본 등 주요국의 강력한 제재가 예상되는 등 한반도 지정학적 위험과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한 각오로 북한 관련 동향과 위험 요인 등을 밀착 점검해달라”고 당부하면서 “필요하면 금융시장 안정화 조치를 때맞춰 신속히 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이에 따라 기존의 위기대응계획(컨틴전시 플랜)을 최근 상황에 맞춰 재점검ㆍ보완하고, 상황이 나빠지면 계획에 마련된 시장 안정화 조치로 과감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추 부위원장은 다만 “과거 북한발(發) 위험이 국내외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대체로 일시적ㆍ제한적이었으며, 이번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에 따른 영향 역시 일시적일 가능성이 크다는 게 국내외 시장전문가들의 대체적인 평가”라고 전했다.

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