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내년 스마트폰 값, 요금, 확 떨어진다
[헤럴드경제=권도경 기자]내년에는 스마트폰 가격이 떨어지고 이용료도 급격하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 금융전문매체인 ‘스트리트닷컴’은 내년 중에 ▷스마트폰 제조비용 감소 ▷모바일 부문에 인터넷전화(VoIP) 도입 등의 영향으로 스마트폰 가격과 이용료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고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마트폰은 부품의 크기가 작아지고 제조방법이 개선되면서 단말기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구글이 보급형 넥서스폰을 이동통신업체의 보조금 없이 199달러에 출시돼 아이폰5 등의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와 함께 무선 VoIP는 아직 본격화되지는 않았지만 구글 행아웃에서 스카이프, 탱고 등 VoIP 대체서비스는 이미 시장에 나와 있다. 다만, 이런 서비스는 첨단기술에 익숙한 고객들만이 사용하고 있어 일반적이지 못하다.

현재 PC에서는 구글이 미국에서 일반 전화번호를 이용해 무료 무제한 통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곧 모바일에서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4세대 통신망 LTE(롱텀에볼루션)에서는 아직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내년 하반기에는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LTE의 통화품질이 개선되면 PC에서처럼 모바일에서도 무료통화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이며, 그 시점은 내년 말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VoIP가 모바일에 적용되면 음성과 문자메시지 비용이 거의 들어가지 않게 돼 버라이존이나 AT&T 등 이동통신업체의 입장에서는 데이터서비스밖에 할 수 없게 돼 매출이 급격하게 주는 등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k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