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바마, 차기 국무장관에 존 케리 지명 예정”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후임에 존 케리(69) 상원의원을 선택했다고 미국 언론이 15일(현지시간) 일제히 보도했다.

ABC방송은 이날 익명의 소식통들 말을 인용해 “매세추세츠 주 상원의원인 케리 의원이 새 국무장관에 지명될 것”이라며 “다만 공식 발표는 수일 후에 이뤄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CNN도 케리 의원에게 오바마 대통령의 뜻을 전달한 익명의 민주당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케리가 사실상 후임자로 내정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백악관은 공식적인 확인을 거부했다.

앞서 차기 국무장관 후보로 확실시됐던 수전 라이스 유엔 주재 미 대사가 자진 사퇴의사를 표명함에 따라 케리 상원의원이 유력한 대안으로 부상했다.

케리 의원은 민주당 대통령 후보를 지낸 거물인데다 오바마 재선에 큰 역할을 했고, 상원 외교위원장으로서의 풍부한 경험과 화려한 인맥, 외교적 식견 등을 두루 갖춰 국무장관감으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이 ‘케리 카드’를 선택한 배경에는 라이스 인준 반대에 앞장서온 공화당 외교정책 3인방인 존 매케인(애리조나), 린지 그레이엄(사우스캐롤라이나), 켈리 에이요트(뉴햄프셔) 상원의원과 친분이 두터워 상원 인준에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gre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