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北 핵실험하면 경제에 부담”
[헤럴드경제=조동석 기자]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 정부는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추가 제재와 이에 따른 추가 도발 가능성이 우리 경제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경계했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은 13일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었다.

이들은 북한의 도발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핵심험 가능성 등을 감안해 국내외 금융시장ㆍ실물경제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관계기관 간 협조를 통해 불필요한 시장불안심리를 방지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정부는 신제윤 기재부 차관을 팀장으로 하는 ‘관계기관 합동 점검 대책팀’을 만들어 북한상황 전개ㆍ금융시장ㆍ원자재 수급ㆍ외국인 투자 동향 등 경제전반의 상황을 당분간 매일 점검하기로 했다.


북한의 도발이 현재까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이다. 12일(현지시간) 한국 국채(5년물)의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은 뉴욕 금융시장에서 전날 종가보다 2bp(1bp=0.01%포인트) 내린 61bp로 장을 마감했다.

세계 3대 신용평가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한국 신용등급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이 없다고 밝혔다. 신 차관은 “이런 안정세는 학습효과와 선(先)반영 효과에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dsch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