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등 신랑감’ 연봉 8000만원 이상이 정답?
[헤럴드생생뉴스]의사, 변호사 등 소위 ‘사(士)’자가 들어간 전문직 배우자도 옛말이다. 이젠 고소득이 답이다.

결혼정보회사 선우가 최근 수도권에 사는 미혼 직장여성 900명을 상대로 가장 선호하는 배우자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여전히 전문직 종사자가 우세했지만, 10년 전 수치에 비한다면 인기는 급격히 하락했다.

선우는 응답자 900명을 300명씩 3개 그룹으로 나눠 각각 고소득ㆍ고학력ㆍ전문직 남성과 만남을 주선했다. 그 결과 전문직 남성을 소개받은 여성 그룹의 84%(252명)가 호감을 갖고 실제 만남에 응했다. 고소득 남성을 소개받은 여성 그룹 중 실제 만남까지 이어진 비율이 83%(249명)로, 전문직 비율에 육박했다. 반면 고학력자를 주선받은 여성 그룹은 76%(228명)가 데이트 장소에 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02년 같은 조사에서 소개받은 여성의 95%가, 고학력자는 91%가 만남까지 이어졌고, 고소득자는 여성의 75%만이 교제를 응했던 것에 비한다면 10년 사이 ‘고연봉 남성’의 인기 급상승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점.

이에 대해 선우 관계자는 “한국 미혼여성이 이제 ‘타이틀’을 버리고 ‘실속파’가 돼 가는 과정”이라면서 “우리나라 결혼시장에서 남자의 최고 조건으로 여겨졌던 직업과 학벌의 성역이 무너지고 있다. 사회적인 성취가 소득 수준으로 평가되는 시대가 열린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올 1월부터 11월까지 실시, 고소득 기준은 연봉 8000만원 이상으로 잡았으며 고학력자 기준은 서울대·연세대·고려대, 전국 대학 의예과, 외국 명문대 학사 출신으로 한정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