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융위, ‘녹색성장금융공사(GGFC)’ 설립 추진...GGGIㆍGTCㆍGCF 이은 ‘녹색코리아‘ 프로젝트 4탄
[헤럴드경제=양춘병 기자]정부가 녹색기후기금(GCF. Green Climate Fund) 사무국 유치의 경제효과 극대화와 차세대 성장동력인 녹색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해, 녹색사업 분야에 특화된 금융 지원과 글로벌 프로젝트 참여를 목적으로 하는 ‘녹색성장금융공사(GGFC. Green Growth Finance Corporation. 가칭)’ 설립을 추진한다.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와 녹색기술센터(GTC), GCF에 이은 ‘녹색코리아’ 프로젝트 4탄에 해당한다.

금융위원회 고위 관계자는 7일 “GCF가 한국경제의 새로운 동력이 되기 위해서는 사무국 유치를 뛰어넘어 GCF가 운용할 각종 녹색프로젝트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면서 “이를 위해 사무국 유치 소식과 동시에 녹색분야에 특화된 정책금융기관(GGFC) 설립을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관련 법안은 내년 2월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아직 세부 내용을 확정짓진 못했지만 녹색분야에 정통한 국내외 전문인력 500여명을 영입하고, 10조원대의 자본금을 조성해 GCF 사무국이 있는 송도에 본사를 두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덧붙였다.

금융위가 GGFC 설립을 서두르는 것은 GCF 사업이 차세대 성장동력인 녹색분야에 집중된 데다, 지난 1966년 아시아개발은행(ADB) 사무국을 유치한 필리핀이 관련사업과의 시너지 창출에 실패하면서 지금까지도 별다른 경제적 효과를 거두지 못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GCF는 민관합동으로 재원(2013~2019년 연 100억달러 이상, 2020년 이후 연 1000억달러)을 조성해 자금공여와 차관 제공, 투자 등의 형태로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적응, 온실가스 감축, 산림조성을 위한 인프라 관련 프로젝트를 주로 수행하게 된다.

댐, 도로, 방제 등 직접적 인프라 구축 사업이외에 에너지 효율형 발전소, 에너지 절약형 도시건설 등 기존 사업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사업, 신재생에너지 생산 인프라, 원전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우리나라가 인프라 분야와 태양광, 풍력, 조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분야에서 기술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만큼 특화된 정책금융과 손발을 맞춰 사업권을 따낼 경우 국내 녹색산업 발전과 함께 막대한 경제적 효과도 기대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기존 공공기관과의 사업 중복 우려에 대해 “단순히 발주된 사업을 수주하는 차원을 넘어 관련 사업을 기획, 컨설팅하면서 수요를 직접 창출하는 기능까지 갖춰야하기 때문에 기존의 정책금융으로는 한계가 있다” 면서 “특히 GCF사업은 경제성외에도 GCF 설립 취지에 걸맞는 환경성 평가 등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특화된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금융기관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필요하다면 기존 공기업에서 녹색금융을 하고 있는 인력들을 영입해 해외 전문인력들과 함께 전문성을 제고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GCF 사무국 유치를 계기로 차세대 성장동력인 녹색분야에서 우리나라가 글로벌플레이어로 도약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경기침체 여파로 GCF 재원 마련이 어려울 것이란 지적에 대해 “앞으로 상당기간 저성장ㆍ저금리 환경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면서 “선진국들의 출연외에, 투자처를 찾지 못하고 있는 수많은 민간자본들이 국제금융기구가 보증하는 안정적인 사업에 관심을 기울일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