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차량용 블랙박스 싼게 비지떡?
팅크웨어·현대모비스 등 품질 우수
10만원대 저가·중국산은 함량 미달


시판 중인 차량용 블랙박스 대표제품 중 절반이 KS규격에 미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시민모임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은 27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블랙박스 품질 비교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시험은 자동차부품연구원에 의뢰, 지난 9월에 진행됐다. 시중에 널리 유통되는 11개사 제품을 대상으로 화질, 카메라 기본 성능 전원부 및 전자파 성능, 신뢰성 등 2011년 6월 제정된 KS규격에 따라 16개 항목에 대해 적합 여부를 조사했다.

대기업과 국내 중소기업의 대표제품들은 우수한 평가를 받은 반면 10만원대 저가제품과 중국산 제품은 전반적으로 품질이 떨어졌다.

팅크웨어와 현대모비스, 현대엠엔소프트 등 대표 브랜드 제품이 14~15개 항목에서 적합성을 인정받아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된 반면 10만원 후반에서 20만원 초반대의 중저가 제품은 13개 항목에서만 합격했다.

에이치디비정보통신의 프로비아P200시즌2의 경우 35만화소의 해상도로 화질이 떨어져 90만 화소 이상으로 규정된 KS 기준을 만족하지 못했다. 사고영상에서 상대차량의 번호판을 식별하기 어려운 만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중국산 제품을 수입해서 판매하는 이시웍스사의 에셜론R02은 성능시험에서도 5개 항목에서 탈락했을 뿐 아니라 KC인증도 받지 않아 평가불가 등급을 받았다. 화질도 떨어져 낮에도 번호판 식별이 불가능했다.

중국에서 제품을 OEM으로 생산·판매하는 유닉슨사의 레오도 3개 항목에서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저렴한 가격에 중국산 제품을 선택하려는 소비자는 주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원호연 기자/why3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