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 대선 선거일 예상되는 ‘악몽의 시나리오’ 4가지
[헤럴드경제=김영화 기자]미국 대선 선거일인 오는 6일(현지시간) 우려되는 ‘악몽의 시나리오’ 4가지를 4일 미 NBC방송 인터넷판이 소개했다.

우선 전국 득표수 관련 법적 분쟁 가능성이다. 슈퍼스톰 ‘샌디’의 여파로 미 북동부 일대가 황폐화하면서 전국 득표수의 정확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뉴저지주의 투표소 수백곳은 전력 공급이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다. 그런가하면 허드슨 카운티의 투표소 240곳 가운데 절반 가량은 아예 이용할 수 없어 선관위가 대안을 모색중이다. 샌디가 강타한 뉴저지나 뉴욕, 코네티컷 등은 모두 민주당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텃밭’이다. 이 때문에 오바마가 전국 득표에서 밋 롬니 공화당 후보에 지고도 더 많은 선거인단을 확보해 당선되면 법적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NBC방송은 예상했다.

둘째, ‘잠정투표’로 개표가 지연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선거인단 18명이 걸린 경합주 오하이오가 도입한 새 부재자투표 제도 때문이다. 주 법에 따라 잠정투표는 적어도 오는 17일까지 개표하지 않도록 돼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 지역의 잠정투표수가 20만표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집계 참사’가 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셋째, 기술적 문제에 따른 집계 장애의 소지도 있다. 실제 최근 플로리다주 팜비치 카운티에서는 인쇄 오류로 투표기가 2만7000장의 부재자 투표용지를 인식하지 못하는 사태가 빚어졌다. 투표기 오작동 문제는 더 심각하다. 지난주 공화당전국위원회(RNC)는 투표기 오작동 민원을 접수, 6개 주법무장관들에게 조사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 버지니아, 펜실베이니아 등 16개 주는 종이 기록을 남기지 않는 터치스크린 방식의 투표기가 일부 도입된 탓에 재검표가 불가능한 점도 문제다.

끝으로 투표소에서 물리적 충돌이 발생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이미 일부 지역 투표소에는 직접 투표를 참관해 부정행위를 적발하겠다는 두 후보의 지지세력이 몰려 혼란을 빚고 있다. 시민권 옹호단체 어드밴스먼트프로젝트 관계자는 ‘트루 더 보트’와 관련 단체들의 의심 행동을 감시하기 위해 핵심 주 20곳에 변호사와 자체 투표참관인 수천명을 대기시켰다고 밝혔다. 

betty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