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중국 작가 모옌(莫言) 2012 노벨문학상 수상

[헤럴드경제=이윤미 기자]2012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중국의 소설가 모옌(莫言)이 선정됐다.스웨덴 한림원은 11일 그가 “환상적인 리얼리즘을 민간 구전 문학과 역사, 그리고 동시대와 융합시켰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모옌은 중국의 윌리엄 포크너, 프란츠 카프카로 불리는 중국을 대표하는 현대문학작가.본명은 관모예(管謨業). 모옌은 글로만 뜻을 표할 뿐 “입으로 말하지 않는다”는 뜻의 필명이다.

1955년 산둥 성 가오미 현에서 태어났으며 초등학교 5학년 때 문화대혁명이 일어나자 학업을 포기하고 수년간 농촌 생활을 하다 열여덟 살에 면화가공 공장에 들어가 노동자로 일했다. 1976년에 고향을 떠나 중국 인민해방군에 입대, 해방군 예술학원 문학과를 졸업한 뒤 그는 베이징 사범대학과 루쉰 문학창작원에서 문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등단작은 1981년 단편 ’봄밤에 내리는 소나기’. 1985년 발표한 ’투명한 홍당무’로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해 특히 고향을 배경으로 한 1987년 발표한 장편 ’홍까오량 가족红高粱家族’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 작품은 중국출신의 거장 장이머우 감독이 영화’붉은 수수밭’으로 제작해 1988년 베를린영화제 황금곰상을 수상하면서 모옌은 세계적인 작가로 떠올랐다. 그의 작품은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하되 사실적이기 보다 환상기법으로 독특한 소설세계를 보여준다. 그는 평소 소설창작은 역사가 아니라고 말해왔다.

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