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는 17일 ‘저축은행’ 명칭 존폐 기로
[헤럴드경제=최진성 기자] ‘상호저축은행’ 명칭이 존폐 기로에 놓였다. 14일 정치권과 금융권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회는 오는 17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노근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한 ‘상호저축은행법 개정안’을 상정,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한다. 과거 ‘상호신용금고’로 되돌리자는 게 핵심이다. 2002년 ‘상호신용금고’에서 ‘상호저축은행’으로 이름을 바꾼지 꼭 10년만이다.

‘저축은행 명칭 변경’ 이슈는 지난해 1차 저축은행 구조조정 이후 금융권에서 간헐적으로 제기되다가 같은해 11월 정옥임 전 새누리당 의원이 관련 법 개정안을 발의하면서 정치권에서 다루기 시작했다. 이번에 상정되는 법은 발의자만 다를 뿐 내용은 같다.

이 의원 측은 “저축은행이라는 명칭은 일반은행과의 구분을 모호하게 할 뿐만 아니라 우량한 금융기관으로 오인하게 만든다”면서 “금융정보에 밝지 못한 고객들이 부실한 저축은행에 예금해 큰 피해를 봤다”고 말했다.

여기에 저축은행에 대한 ‘괘씸죄’도 있다. 청와대는 물론 여야를 막론하고 권력 실세들이 저축은행 로비에 연루돼 검찰에 불려나가는 험한 꼴을 많이 봐온 터라 저축은행에 대한 정치권의 시선이 고울 리 없다. 정서적으로는 이미 돌아섰단 얘기다.

저축은행권은 죽을 맛이다. 안그래도 고사 직전인 업계에 마지막 남은 존재감마저 없애려는 조치라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무엇보다 명칭이 바뀌면 저축은행에 대한 인식도 바뀌어 고객의 발길이 끊길 것이라는 우려가 가장 크다.

A저축은행 관계자는 “일부 저축은행들이 방만 경영을 하면서 불법을 저지르고 부실하게 운영해온 점은 인정하지만 그 원인은 명칭에 있는 게 아니다”라며 “아들의 학교 성적이 떨어졌다고 이름을 바꾸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연말 대통령 선거를 앞둔 민심 수습용이란 얘기도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1년 전만 해도 저축은행을 일반은행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지금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의문”이라면서 “저축은행 명칭 논란은 정치적 이슈”라고 말했다.

i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