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디도스 특검, ‘신의 영역’ 밝혀내나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지난해 10.26 재보궐 선거 당일 있었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대한 디도스 (분산서비스거부ㆍDDoS) 공격 사건을 수사 중인 특별검사팀(팀장 특별검사 박태석)이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에 대한 출국금지를 요청하면서 ‘윗선’ 밝히기 수사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디도스 특검은 지난달 30일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최구식 무소속 의원, 조현오 전 경찰청장을 출국금지했다. 디도스 수사선상에 청와대 인사가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출국금지로 디도스 관련 인사 줄소환을 예고한 특검팀이 사건의 배후를 밝혀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 전 수석을 출국금지한 것은 경찰의 디도스 수사결과 축소 발표 의혹에 청와대가 연루돼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경찰은 지난해 12월 9일 ‘최 의원의 전 비서 공모(27)씨와 공씨의 후배인 정보기술(IT)업체 대표 강모(26)씨가 범행에 가담했으며 이들의 배후는 없었다’는 수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검찰 역시 같은 취지의 수사결과를 내놓으면서 윗선 규명은 ‘신의 영역’이라 표현해 논란을 빚었다.

하지만 수사결과 발표를 눈 앞에 둔 지난해 12월 7일 김 전 수석이 조 전 경찰청장과 두 차례 통화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의혹이 제기됐다. 경찰의 수사를 축소하고 중요 사실을 발표하지 못하도록 청와대가 개입해 압력을 행사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김 전 수석은 수사 상황을 실시간으로 정진영 민정수석과 논의했고, 이 내용을 최 의원에게 알려줬다는 의혹도 사고 있다.

경찰 수사결과가 나온 이후, 청와대 박모(38) 행정관이 디도스 공격에 연루된 박희태 국회의장 전 비서 김모(30)씨와 금전을 주고 금전을 주고 받았다는 사실이 확인되기도 했다. 경찰은 돈 거래 내역을 파악하고도 공개하지 않았다.

조 전 청장과 청와대는 의혹이 불거지자 “수사진행 상황만 보고 받았을 뿐 외압은 없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경찰로부터 사건을 송치받은 검찰은 지난해 공격을 주도한 것으로 지목된 공씨와 강씨, 강씨 회사 직원 3명 등 5명을 정보통신기반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paq@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