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968년 美푸에블로호 나포 의도 알고보니…
북한이 1968년 초 감행한 ‘1ㆍ21 청와대 습격 사건’과 ‘1ㆍ23 미국 푸에블로호 나포 사건’은 60년대 말 갈등을 겪던 중국과의 관계를 복원하기 위해서였음을 뒷받침하는 외교문서가 공개됐다.

미 우드로윌슨센터 ‘북한국제문서연구사업(NKIDP)’ 프로젝트팀이 발굴, 24일(현지시간) 밝힌 옛 공산권 국가 외교전문에 따르면 북한이 당시 약화된 북중 동맹을 복원하기 위해 한국과 미국을 상대로 군사적 모험주의를 추진한 정황을 당시 평양 주재 외교관의 보고를 통해 유추할 수 있다.

실제 푸에블로호 나포 사건 후 두 달 가까이 지난 3월 16일 왕펑 주북한 중국 대리대사는 주북한 루마니아 대사관 외교관과의 면담에서 그 이전까지 북한에 대해 가졌던 비판적 태도에서 확연히 달라진 발언을 한 것으로 루마니아 외교부 외교전문에 기록돼 있다.

N 포파 주북한 루마니아 대사는 전문에서 “이전까지 북한 노동당과 정부 지도자, 북한의 대내외 정책에 대해 사용하던 거친 표현과는 대조적으로 이날 면담에서 왕펑 대사가 태도를 완전히 바꾼 점은 주목할 만했다”고 보고했다.

푸에블로호 나포 사건은 1968년 1월 23일 북한 해안에서 40㎞ 떨어진 동해의 공해상에서 미 해군 소속 푸에블로 호가 북한 초계정 4척과 미그기 2대의 위협을 받고 납북된 사건이다. 


<김영화 기자>
/betty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