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북한 여군들은 모두 글래머?…숨겨진 ‘슬픈사연’ 있었다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 청순과 섹시가 공존하는 반전 몸매가 대세인 요즘, 북한에서도 글래머러스한 여성들이 있어 눈길을 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북한의 여성 군인들. 이들 대부분은 뜻밖에도 글래머러스한 몸매의 소유자들이다.

탈북자 인터넷신문 뉴포커스는 최근 북한 여군들이 ‘풍만한’ 몸매를 가진 이유가 바로 ‘염장독’ 때문이라고 밝혀 시선을 모으고 있다.

한국 사람에게 생소한 ‘염장독’ 또는 ‘염독’이라고 불리는 이 증상은 먹을 것이 부족해 영양상태가 불균형을 이루는 북한 여성 군인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준다.

탈북자 김성자(34살 가명) 씨는 “북한은 의무병역제이기 때문에 중학교에 졸업하는 16~17세가 되면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모두 군대에 나간다. 남자는 10년, 여자는 7년 군사복무인데 여성이 군대에 가면 매끼 소금 국에 소금에 절인 김치, 잡곡밥을 먹는다. 그것도 배급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가 많다”고 말했다. 

출처=뉴포커스

또 다른 탈북자 이철민(38살 가명) 씨도 “북에서는 먹을 게 없어서 허기를 달래기 위해 염독에 걸릴 줄 알면서도 소금을 수시로 먹고 있다”고 털어놨다.

다른 영양가가 보충되지 않은 상태에 소금만으로 간을 한 국과 반찬을 섭취하기 때문에 소금의 과다 섭취 탓에 중독 증상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나트륨을 과다섭취할 때 삼투압의 불균형으로 부종이 생기기 쉬우며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현상 탓에 칼슘의 배출이 더 많아져 몸의 이상 신호가 잘 나타난다. 결국 가슴을 비롯한 모든 살이 병적으로 퉁퉁 불어나 얼핏 보면 글래머러스한 몸매처럼 보이는 것이다. 
출처=뉴포커스

남한 여성들이 식이요법과 운동, 심지어 시술을 통해 글래머러스한 몸매를 만드는 반면, 우리에게는 생소한 ‘염장독’으로 어쩔 수 없는 글래머가 된 북한 여군들의 모습이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j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