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싱가포르 부자 정착 우대조치 중단
외국인 영주권 부여도 강화
싱가포르가 외국인 부자에 대한 정착 우대 조치를 중단하기로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싱가포르가 최소한 1000만싱가포르달러(약 89억9000만원) 상당의 재산을 자국에 5년 이상 유지하는 외국인에게 영주권을 신속히 부여해온 프로그램을 없애기로 했다고 5일 전했다.

싱가포르는 신생 기업에 250만싱가포르달러 이상을 투자하는 외국인에게 영주권을 부여해온 프로그램도 규정을 대폭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WSJ는 싱가포르의 이런 외국 부자 우대 프로그램 때문에 싱가포르 가구에서 백만장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15.5%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다고 지적했다. 외국 부자의 대거 유치가 소비와 과세 및 투자에 이바지하지만 내국인에 대한 상대적 차별이란 비판도 제기돼 왔음을 상기시켰다.

신문은 싱가포르가 외국 부자 우대 프로그램을 대폭 감축하는 이유로 치솟는 부동산 시세를 꼽았다.

한 예로 싱가포르 부촌인 센토사 코브의 초호화 방갈로가 최근 미화 3900만달러(약 441억원)에 팔렸다고 전했다.

그러나 싱가포르의 조치가 얼마나 효과를 낼지는 의문이다. 중국, 인도네시아, 러시아, 중동 및 유럽 등지의 많은 부자가 여전히 싱가포르를 안전한 재산 관리처로 간주하기 때문에 이번 조치에 크게 영향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중국인들은 영어와 함께 중국어가 공용인 싱가포르 이민을 선호하고 있어 싱가포르 이민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저출산으로 인구 감소 위기에 놓인 싱가포르가 중국인 부자들의 이민을 위한 정책적 배려도 중국인 이민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다.

화교가 총인구의 76.7%를 점유하고 있고 출생률이 낮은 싱가포르는 해외의 부자와 고기술 인력의 이민에 대해 관세, 토지부과세, 화폐관리 등 분야에서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


<한희라 기자>
/hanir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