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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경남 음제협 새회장 “정확한 음원DB구축, 수익파이 키우기역점”
국내 2500여개 음반제작자의 18만여곡을 신탁관리하는 한국음원제작자협회의 새 회장으로 선출된 김경남 씨(66)가 지난 1일부터 임기 4년의 회장직을 시작했다.

1985년부터 음반기획을 시작한 김경남 회장은 1995년 레볼루션넘버나인, 2005년 ㈜벅스(현 네오위즈인터넷) 대표이사를 지냈으며 2010년부터 음제협 고문으로 있는 베테랑 음반기획제작자다. 지금까지 구창모, 유열, 소방차, 015B, 신해철, 윤종신, 넥스트, 전람회, 뱅크, 에메랄드캐슬, 클레오, 강성훈 등 많은 앨범을 제작했다. 김 회장이 ‘멍’을 고음의 시원시원한 창법으로 불렀던 가수 김현정을 정상으로 올린 이야기는 가요계에서 유명하다.

김 회장은 “회원들에게 음원 수익을 올려줘야 하는데 아직 음원이 많지 않아 수익이 많지 않다. 가급적이면 많은 제작자들이 신탁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면서 “이제 앉아서 회장을 하는 시대는 지났다. 후배들을 열심히 찾아다니며 협회를 홍보하겠다”고 협회 운영 방침을 전했다.

김 회장은 업무를 파악해 보니 할 일이 매우 많다고 했다. 1950~70년대의 음원은 권리자가 중복된 경우가 많다. 같은 노래를 2~3개의 음반사에서 발표한 경우도 있고, LP, 카세트테이프, 릴 음반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와 권리자가 많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이럴 때는 원본이 있어야 하지만, 없는 경우에도 앨범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찾아내 회원들에게 정확한 DB를 나눠줄 수 있게 하고 권리자를 제대로 찾아 주는 일에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회원들의 수익증진을 위해 다각적인 수익 모델을 연구ㆍ개발한다는 게 김 회장의 두 번째 전략이다. 김 회장은 “디지털 기술 발전에 대응하여 음악의 수익 모델을 다각화해 매출을 극대화시켜야 한다”면서 “음악을 디지털화 한다든지, 편곡을 한다든지 해 수익을 창출하겠다. 비영리법인이라는 틀에 묶여 이를 부정적으로 볼 수도 있는데 제도를 바꿔야 한다. 필요하다면 대정부 활동도 할 것이다”고 밝혔다. 협회가 사용료 및 보상료 징수요율의 인상을 통해 회원들에게 수익을 안겨주겠다는 발상이기도 하다.

김 회장은 “킬러 음악콘텐츠의 신탁이 이뤄지도록 사심없이 뛰어다니겠다”면서도 “각종 디바이스의 변화에 따른 불법적인 사용에 대한 단속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김 회장은 30여년간 음반업계에 몸담으며 상장사 기업의 대표이사로 지낸 경험 등을 바탕으로 음반업계가 당면한 중요 과제를 해결하여 국내 음악산업 및 저작권단체의 선도 역할을 할 것으로 회원들은 기대하고 있다.

<서병기 선임기자>/wp@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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