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與 비대위 - 공천위 이재오 공천놓고 정면 충돌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가 27일 친이계 좌장격인 이재오 의원을 포함한 21명의 1차 공천자 명단을 발표했으나 의결권을 가진 비대위가 재의를 요구, 공천 확정자를 둘러싼 내홍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당초 정홍원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의 최종 의결을 거쳐 확정한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비대위 회의에서 이 의원 등의 공천 확정을 놓고 정 위원장과 일부 비대위원이 충돌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위원장은 비대위 회의가 진통을 겪자 도중에 나와 공천위가 확정한 1차 공천명단을 전격적으로 발표했다.

1차 명단은 단수 후보 신청자 총 32명 가운데 이 의원의 서울 은평을을 비롯해 총 21명이 포함됐다.

당초 당내에서는 이명박 정부를 상징하는 인물인 이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비대위 핵심인 김종인, 이상돈 위원 등은 “이명박 정권 실패에 책임이 있는 인물을 공천해서는 안된다”며 이 의원과 새누리당 전현직 대표 등을 공천 배제 인물로꼽아왔다.

그러나 이 의원이 서울 은평을에서 야당 후보에 비해 월등한 경쟁력을 보인데다그를 배제할 경우 당내 분열이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최근 ‘이재오 포용론’이 부상했다.

이밖에 공천위는 단수 후보 신청지 총 32곳 중 이 의원의 서울 은평을을 비롯해총 21곳의 공천확정자 명단을 발표했다.

친이계의 윤진식(충북 충주), 전재희(광명을), 차명진(경기 부천소사) 의원 등이 명단에 포함됐으며, 친박(친박근혜)계에서는 서병수(해운대기장갑) 유정복(김포)이정현(광주서구을) 윤상현(인천 남구을) 의원 등이 들어갔다.

민주당에서 정세균 후보가 나서는 서울 종로, 친박계 핵심으로 3선에 도전하는 이혜훈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서초갑, 돈봉투 사건을 폭로한 고승덕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서초을 등 강남권 6곳, 대권주자인 문재인 후보라는 야권 거물이 나선 부산사상, 친박계 허태열 의원의 지역구인 부산 북강서을 등 총 22곳이 전략지역에 지정됐다.

조민선 기자/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