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워싱턴 중심가에 ‘흑인 역사박물관’ 생긴다
미국 수도 워싱턴DC 중심가 한복판에 ‘미국 흑인 역사·문화 박물관’이 생긴다.

워싱턴 시내 박물관이 몰려 있는 내셔널몰 지역에 건립될 이 박물관은 오는 2015년 문을 열 예정이라고 AP통신 등 외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초의 흑인 미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부인 미셸 여사와 함께 이 박물관 설립 예정지에서 열린 기공식에 참석했다.

스미스소니언 재단의 19번째 박물관이 될 흑인역사문화 박물관은 흑인의 미국 정착 과정과 노예 해방, 인권 운동 등 미국 흑인의 역사가 망라돼 전시될 예정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흑인역사문화 박물관이 미래 세대에게 과거의 흑인 역사를 가르치고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했다. 그는 “박물관이 탄생되기까지 오랜 세월이 걸렸다”면서 “미래 세대가 과거 미국 흑인들의 고통, 진전, 투쟁, 희생의 노래를 듣게 될 때, 이런 것들이 미국 역사와 동떨어져 있는 게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물관 건설에 필요한 5억달러 중 절반은 예산으로 지원되며, 나머지는 기업이나 개인의 기부로 충당된다. 월마트, 보잉과 같은 기업과 빌&멜린다 재단 및 오프라 윈프리 등 개인이 현재까지 1억달러를 모금했다.

이 박물관은 이미 2만여점 이상의 각종 유물이나 전시품을 수집한 상태다. 노예 해방운동을 벌였던 인권운동가 해리엇 테브먼이 사용하던 숄, 흑인과 백인을 분리해 앉혔던 옛 철도 객차 등이 수집됐고, 인종차별주의 단체인 ‘KKK단(Ku K lux Klan)’의 복장도 박물관 개장 후 전시될 예정이다.

민상식 인턴기자/m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