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울지마 톤즈' 병원, 수단으로
아프리카에서 헌신적인 봉사활동을 펼치다 암으로 사망한 고 이태석의 이름을 딴 현대식 병원과 의과대학이 남수단에 들어선다

30일 서울 여의도 KBS 국제회의실에서는 기획재정부 대외경제국장, 수출입은행장, 남수단 재경부 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지마 톤즈’ 사업의 출범식이 열렸다.

‘울지마 톤즈’ 사업은 아프리카 남수단에서 한센병 환자들을 수년간 돌보다 암으로 사망한 이태석 신부와 반기문 UN사무총장의 노력에서 비롯된 것이다.

사업은 기재부, 복지부 등 관계부처가 추진하는 유ㆍ무상 연계와 민간단체와 KBS의 국민성금 모금 등 범국민적 차원에서 진행된다.

우선 기재부는 대외경제협력기금(EDCF)를 활용해 남수단 최초의 현대식 종합병원과 의과대학병원인 ‘이태석 기념 의과대학병원(John Lee Memorial Hospital & Medical School Project)’를 건립하고 운영을 지원하기로 했다. 


복지부가 무상원조 프로그램을 통해 교수진을 파견하고, 대학교육 커리큘럼 개발지원, 병원운영 노하우 전수 등의 세부 기술협력 사업을 지원한다.

다큐 영화 ‘울지마 톤즈’의 상영후 모금된 국민성금은 이 신부 선종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톤즈 마을 재건 사업에 쓰인다. 마을 병원의 운영 정상화를 지원하고, 인근 한센인 마을에 ‘이태석 보건소’, ‘이태석 학교’ 등을 건립할 예정이다.

또 정부는 오는 10월 개최예정인 ‘한ㆍ아프리카 경제협력회의’시에 톤즈 마을 주민들을 초청해 민간교류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홍승완 기자/sw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