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구태정치 모두 털고 갈것”
박근혜 한나라 비대위원장

“돈봉투의혹 철저히 규명”

비대위, 특단의 대책 강구

계파갈등 최악 치달을듯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이 이명박 정권 초기인 2008년 친이계 중심으로 이뤄진 것으로 결론이 나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과거 정치세력과의 완전한 단절을 천명했다. 특히 ‘부패정당’ 이미지를 벗기위해 특단의 대책을 강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비상대책위원회 가동 후 봉합 조짐을 보였던 당내 친이계와 친박근혜계의 계파 갈등이 재연되고 있다.

▶관련기사 3·4면

박 위원장은 9일 비대위 회의에서 “돈봉투 사건과 관련해 구태정치, 잘못된 정치 관행과 단절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면서 “사과할 일이 있으면 사과하고,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서 당을 대표해 대국민 사과까지도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박 위원장은 이어 “국민 앞에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밝히고, 다 털고 갈 것”이라며 “제게 비대위원장을 맡긴 이유도 이런 구태정치를 청산하고 당을 쇄신하라는 책임과 의무를 준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이 이처럼 단호한 입장을 밝힘에 따라 검찰 수사에서 돈봉투 사건을 친이계가 주도한 것으로 결론 날 경우, 한나라당은 분당 수준의 세력 재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박 위원장은 이와 함께 친이계 및 일부 대권주자들의 비대위원 사퇴 및 재창당 요구에 대해서도 일축하고 자신의 주도로 재창당 수준의 쇄신을 단행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돈봉투 사건이 계파 갈등으로 비화하면서 파열음도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정몽준 전 대표는 “한나라당이 지리멸렬하게 된 책임은 친이ㆍ친박 계파수장들에 있다”고 박 위원장을 겨냥하면서 재창당과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소집을 요구했다.

한편 이용선 민주통합당 공동대표는 “현직 국회의장이 비리 혐의로 조사를 받는 불미스런 사태가 발생할 지경인 만큼 의장직을 사퇴하고 검찰 조사에 응하라”고 박희태 국회의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박 의장은 돈봉투를 돌렸다는 의혹에 대해 “나는 전혀 모르는 일이다. 당시 혹시 보좌관이 그랬는지 확인했으나 돈을 준 사람도, 돌려받은 사람도 없다고 하더라”고 재차 강조했다.

<최정호ㆍ손미정 기자> /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