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 도심 김정일 분향소…경찰 원천봉쇄 충돌 우려
오늘 오후 5시 덕수궁 앞

보수단체 같은 장소 집회

保-革갈등 재연조짐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일행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조문에 나선 가운데 한 진보단체가 서울 도심 한복판인 덕수궁 앞 대한문에 김 위원장 분향소 설치를 추진 중이다.

경찰은 이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충돌이 우려된다. 여기에 보수단체인 어버이연합이 이곳에 ‘종북 좌파 척결’이라는 주제로 집회를 신고해 놓고 있다. 국가보안법으로 입건되거나 유죄판결 받은 사람들이 결성한 국가보안법피해자 모임은 26일 오후 5시 서울 대한문 앞에 김 위원장 추모를 위한 서울 분향소를 차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보법 피해자 모임측은 이날 성명서에서“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대해 남녘 동포들도 깊은 애도와 조의를 표함이 마땅하다”며 “남한 정부가 민간인의 조문 방북을 불허함에 따라 대한문 앞에 범국민 조문(추모) 분향소를 설치하고자 경찰에 지난 24일 집회신고를 했다”고 밝혔다. 국보법피해자 모임 관계자는 “집회신고가 됐고, 오후 5시부터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분향소를 차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경찰 입장은 다르다. 경찰에 따르면 대한문에는 어버이연합이 이날 24시간 집회신고를 해 놓은 상태다.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이날 어버이연합의 집회신고, 수문장 교대식 등의 행사와 겹친다는 이유로 국보법피해자모임의 김 위원장 분향소 설치 집회신고를 금지했다.

경찰 관계자는 “어버이연합의 집회신고가 돼 있기 때문에, 국보법피해자 모임이 집회를 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라면서 “설치를 원천봉쇄 할 예정이기 때문에 (분향소) 설치는 이뤄지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어버이연합측도 이날 분향소 설치 저지를 위해 나설 것으로 예상돼 두 단체간 충돌이 발생할 우려도 있다.

한편 자주통일과민주주의를위한코리아연대’(코리아연대)는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중앙청사 후문에서 이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방북 조문 허용을 촉구했다.

앞서 서울대에서도 26일 정오 학생회관에 분향소를 설치할 것을 제안하는 대자보가 붙어 학내 논란이 일었다. 모 단과대 학생이라며 학번과 실명을 밝힌 작성자는 대자보에서 “남북 화해와 한반도 평화의 마음을 담은 분향소 설치에 많은 분의 뜻이 함께 모이기를 바란다”고말했다.

박병국 기자/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