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영국 고강도 긴축 돌입..공공부문 임금 인상률 1%로 제한
영국이 긴축 고삐를 더욱 조이고 나섰다.

공공부문의 임금 인상률을 2년간 1%로 제한하고,향후 5년간 공공부문 일자리도 71만개 가량 줄이기로 했다. 유럽 재정위기로 인한 실물 경기 하강 속도가 심상치 않은 데 따른 자구책이다.

조지 오스본 영국 재무장관은 29일(현지시간) 하원에 출석해 “예상보다 경제 성장률이 낮아지고 정부 부채는 늘어나며 실업률은 높아질 것”이라며 정부의 긴축 재정계획을 공개했다.

지난 3월 내놨던 긴축안의 강도를 더욱 끌어올린 셈이다.

새 긴축안에 따르면 경제 성장률은 당초 전망했던 올해 1.7%, 내년도 2.5% 보다 크게 낮아진 올해 0.9%, 내년도 0.7%로 예상됐다.

정부 재정적자는 이번 회계연도에 1270억 파운드에 이르고 이후 4년에 걸쳐 530억 파운드까지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국가 부채규모는 2014 회계연도에 GDP 대비 78%로 정점에 도달한뒤 이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영국 정부는 2013년까지 공공부문 임금을 동결한뒤 그 뒤에도 인상률을 2년간 1%로 제한하기로 했다. 특히 공공부문 일자리를 5년간 40만개 감축에서 71만개 감축으로 대폭 늘렸다.

또 지하철, 도로 등 사회기반시설에 3년간 50억 파운드 등 모두 300억 파운드를 투입하고 중소기업에 200억 파운드 규모의 대출을 실시키로 했다.

오스본 장관은 “유럽의 다른 국가들이 침체를 보이면 영국도 침체를 피하기 힘들다”면서 이번 조치의 배경을 설명했다.

김영화 기자/betty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