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선진당, FTA 반대 당론 확정… 몸값올리기
자유선진당이 지난 18일 의원총회에서 한미 FTA 비준처리 반대 당론을 확정했다.

이어 선진당은 총 10조원 농축산어업인에 대한 추가피해보전 대책 수립과 1% 정책 금리지원을 핵심으로 하는 농업지원 기본법 등 피해보전 대책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자유선진당은 그 간 ‘선(先) 피해대책 후(後) 비준’이란 입장을 고수해왔다.

이날 의원총회에는 총 15명의 의원이 참석, 이 중 11명이 한미 FTA에 반대하고 4명이 한미 FTA 찬성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선진당이 한미 FTA 비준 반대 당론을 재차확인함으로써 여권과의 거리두기에 나섰다는 해석이다.

지난 9일 심대평 대표가 이명박 대통령과 한미 FTA 비준안 처리문제와 관련해 회동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선진당은 “대통령을 만나 다 잃었다”며 그간 자중지란에 빠진 상태였다.

이날 심 대표가 이 대통령에게 주문한 것으로 알려진 ‘선 대책 후 비준’ 방침이 자칫 한미 FTA 찬성의 의미로 비춰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선진당 한 관계자는 “충청도에 농축산인이 많은데, 그들에게 충분한 피해보존이 안되는 상황에서 어떻게 찬성을 하냐”며 “회동 이후 충청도 민심이 굉장히 안좋아 졌다”며 하소연했다.

당시 당 일각에서는 흔히 일급비밀로 부쳐지는 대통령과의 회동 내용이 언론 등 외부에 알려진 것에 대해 ‘한미 FTA 비준안’을 중심으로 ‘보수진영의 세를 모으려는 여권의 노림수’라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당 관계자는 “충청도 기반이 확실한 상황에서 한나라당과의 통합은 의미가 없다”며 통합설을 일축했다.

한편 이날 의원총회에서 선진당은 한나라당이 비준안을 강행처리할 경우 표결에 참여할 것이냐를 놓고는 의견을 모으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미정 기자@monacca> bal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