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석동 금융위원장 “이제는 신협·새마을금고에 관심 기울일 때”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4일 간부회의에서 “일련의 시장안정 조치로 금융시장이 어느 정도 정비돼 가는 느낌”이라며 “다음 단계로 우리가 시장안정을 위해 더욱 관심을 기울일 부분은 신협과 새마을금고”라고 밝혔다.

은행권 가계부채 연착륙 대책, 카드업계 과당경쟁 방지 대책, 저축은행 구조조정을 단행한 데 이어 신협과 새마을금고가 시장불안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뜻이다.

김 위원장은 “신협과 새마을금고는 상호금융 성격을 가진다는 측면에서 유사한 기관”이라며 “부처 소관을 떠나 위험 요인이 없는 지 철저히 점검해 사전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계경제·금융시장 불안과 관련해 “개별 은행 차원에서 (기업들의) 장·단기 자금수요를 해결하도록 하되, 여의치 않을 경우 다음 단계로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정책금융공사 등 3개 정책금융기관을 활용한 자금지원 방안도 사전적으로 점검·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이와함께 “외환보유액은 최종 대부자로서 금융시스템 붕괴 등 급박한 시기에 대비해 마련한 것”이라며 “현재와 같이 예측된 위기상황에는 금융기관이 자체적으로 외화유동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저축은행 구조조정에 필요한 추가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특별계정의 시한 연장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선 “기금이 완전히 소진될 경우 시장안정화라는 본연의 역할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며 “안전판을 마련하려는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재섭 기자/ @JSYUN10>

i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