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진중공업ㆍ저축은행 사태 갈등 심화
올해 초 부동산 경기 부양으로 지역경제에 희망이 솟던 부산에 또다시 검은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협상타결을 목전에 뒀던 한진중공업 사태가 공전상태에 빠지고, 저축은행 2차 피해자들이 또다시 부산에서 나오면서 지역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는 것.

지금 부산에서는 한진중공업 노조집행부가 돌연 선거에 돌입하면서 또다시 ‘5차 희망버스’를 둘러싸고 부산시민들간에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정부의 2차 저축은행 구조조정안에 또다시 부산지역 파랑새저축은행이 포함되면서 부산지역 예금 피해자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한진중공업ㆍ부산경제 살리기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0일 오전 10시께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진중공업 국정조사 실시’와 ‘5차 희망버스’에 대해 경찰이 강경 대응을 자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과 야 4당 부산시당, 부산 경실련 등 부산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 50여 개로 구성된 대책위는 “대규모 정리해고로 촉발된 한진중공업 사태의 원인은 한진중공업과 조남호 회장에게 있다”며 국정조사 필요성을 주장했다. 또한 오는 10월 8일로 예정된 ‘5차 희망버스’ 행사에 대한 경찰의 강경대응 방침을 비난했다.

이에 앞서 19일 부산시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5차 희망버스’ 행사의 부산 개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행사 중단을 촉구했다.

김철도 부산시대변인은 “‘5차 희망버스’ 행사가 다음 달 6일 개막하는 부산국제영화제(BIFF)와 일정이 겹쳐 심각한 교통정체가 예상된다”며 “부산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희망버스 행사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한진중공업 사태를 둘러싸고 지역사회가 갈등하는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정작 협상당사자인 한진중공업 노조측은 19일 현 집행부의 임기연장을 포기하고 새로운 집행부 구성을 위한 선거일정에 돌입했다. 현재 일정대로라면 최소한 10월 말께나 새로운 집행부가 결성돼 사측과의 협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 2월 부산저축은행 영업정지 이후, 7개월 동안 사태해결이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부산지역을 연고로 한 파랑새저축은행이 영업정지에 들어가자 예금자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 본점과 서면 출장소를 운영하는 파랑새저축은행은 6월말 현재 총자산 4182억원에 부채 4348억원으로 자기자본이 166억원 잠식된 상태로 BIS 자기자본비율도 -5.5%로 나타났다. 파랑새저축은행 5000만원 초과 예금자수는 개인 490명에 순초과예금 7억원, 법인 4명에 순초과예금 8억원이며, 후순위채권자는 46명에 50억원 규모로 확인되고 있다.

이처럼 부산에서 또다시 저축은행이 영업정지되자 피해자들 간에 연합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저축은행피해대책위 김옥주 대표는 “서민들을 두번 울리는 정부의 저축은행 정책을 근본부터 뜯어고쳐야 할 것”이라며 “정부차원에서 피해자 구제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정희 기자 @cgnhee>cgn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