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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데이>명품제왕 佛 피노 회장, 현대미술에 꽂힌 이유는?
그는 명품 왕국의 제왕이다. 전 세계인이 너나없이 갖고 싶어하는 구치(GUCCI) 백과 이브생로랑(YSL) 패션의류를 만들고, 영국 기업에 넘어갔던 프랑스의 최고 와인 ‘샤토 라투르’를 고국으로 되찾아온 기업인. 프랑스의 억만장자 명품 재벌 프랑소아 피노(75) PPR그룹 명예회장이다.

평범한 제재소 집 아들로 태어나 고교를 중퇴하고 아버지 일을 거들다가 작은 목재 유통회사를 차린 피노 회장은 이후 럭셔리 사업으로 방향을 틀었다. 일찍이 명품 사업의 잠재력을 간파한 그는 그동안 모은 2000여점의 수집품(수조원대로 평가)도 일일이 직접 보고 컬렉션했다. 그는 왜 아트, 그것도 난해하고 도발적인 현대미술에 꽂혔을까?

여간해선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길 꺼리는 피노 회장이 2일 서울 청담동에서 한국 기자들과 만났다. 송은아트스페이스 주최로 2일 개막한 ‘프랑소아 피노 컬렉션: Agony and Ecstasy(좌절과 황홀)’ 오프닝 참석차 내한한 그에게 미술에 열광하는 이유를 물었다. 그러자 그는 “현대미술, 즉 동시대 미술에는 기업의 현재와 미래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미술을 보면 기업의 미래가 보인다”고 답했다. 평소 “나는 삶에서 다양한 지평선을 발견하고 싶다”고 말한 그다운 발언이다. 이번 서울 전시에 나온 22점의 조각과 회화는 모두 수십억, 수백억원을 호가하는 고가 작품으로, 매우 도발적이거나 혁신적인 것이 공통점이다.

명품 사업에 뛰어든 뒤론 거금을 쏟아부으며 ‘슈퍼 컬렉터’로 부상한 피노는 세계 1위의 미술품 경매사인 크리스티를 인수했는가 하면, 2007년에는 초대형 다국적 갤러리도 손에 넣었다. 또 베니스에 초대형 미술관도 지었다. ‘아트뉴스’가 선정하는 ‘세계 미술계 파워인물’ 1~3위에 늘 오르는 그는 이렇듯 ‘명품 패션-갤러리-경매-미술관’으로 이어지는 토털 예술왕국을 일구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는 것.

피노 회장의 이 같은 행보는 국내 기업에도 지대한 관심사다. 이번 피노 컬렉션전은 미술 사업과 컬렉션을 소리소문없이 펼쳐온 (주)삼탄의 송은문화재단(이사장 유상덕)이 팔을 걷어붙이고 추진했다. 삼성그룹 또한 피노의 아트 비즈니스에 관심이 많다. 미술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한껏 끌어올리고, 창의경영에 예술 투자도 하는 피노의 전략은 이제 한국에도 초미의 화두로 떠올랐다.

이영란 선임기자/yrlee@heraldcorp.com
사진=안훈 기자/rosedal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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