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할리우드,한국-중국과 손잡고 영화 ‘한국전쟁’ ‘만리장성’ 찍는다
할리우드가 한국, 중국 등과 각각 손잡고 동아시아의 역사를 소재로 한 영화를 찍기로 주목된다. 이는 세계 영화시장의 새로운 판도와 경향을 보여주는 사례여서 더욱 눈길을 끈다. 아시아로선 세계에서 가장 큰 영화시장인 북미지역을 위시해 세계무대 진출을 노리고, 할리우드로선 성장세가 가파른 아시아에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도모하면서 국경을 넘어 이뤄진 합작이다.

할리우드 영화사인 레전더리 칙처스는 최근 중국, 홍콩과 합작해 대작 ‘만리장성’(The Great Wall)을 만들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레전더리 픽처스는 ‘300’ ‘타이탄’ 등 블록버스터를 만든 미국 영화 제작사로, 최근 홍콩의 폴 Y.엔지니어링 그룹과 합자해 아시아에서 벤처법인 ‘레전더리 이스트’를 설립해 ‘만리장성’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만리장성’은 기원전 5세기 진시황의 만리장성 건축을 배경으로 한 극영화로 2013년 완성 예정이다. 메가폰은 ‘라스트 사무라이’ ‘러브 앤 드럭스’ ‘블러드 다이아몬드’ 등으로 유명한 에드워드 즈윅 감독이 맡는다.

레전더리 이스트는 향후 매해 1~2편씩 중국사를 소재로 한 영어 영화를 제작해 세계 무대에 내놓을 계획이라고 버라이어티 등 해외언론은 전했다. 이 영화의 중국내 배급은 화이브러더스가, 북미지역을 비롯해 해외배급은 워너브러더스가 맡는다. ‘만리장성’은 할리우드 영화사가 참여하지만 ‘중국영화’의 지위를 얻을 수 있어,매해 외화수입을 20편으로 제한한 ‘악명높은’ 중국의 스크린쿼터를 적용받지 않는다.

한국의 영화사 CJ E&M은 미국의 그레이프바인 엔터테인먼트와 한국전쟁을 다룬 극영화 ‘1950’을 공동제작한다. 역시 미국 감독인 롭 코헨이 메가폰을 잡는다. 롭 코헨은 ‘분노의 질주’와 ‘미이라 3’ 등의 액션영화를 연출한 감독이다. ‘1950’은 한국 전쟁 당시 뉴욕 헤럴드 트리뷴의 종군 기자로 활동했던 마거릿 히긴스의 취재기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미국 해병대와 히긴스의 취재활동, 흥남철수작전 등을 다룰 예정이다. 특기할 점은 한국영화 사상 가장 많은 1000억원의 제작비가 투입된다는 점이다. 이 영화 역시 2013년 개봉이 목표다.

최근 할리우드영화는 아시아에서 높은 성장잠재력을 평가받고 있는 한국, 중국, 인도 영화와 합자 및 합작을 강화하고 있으며, 아시아의 영화사들은 이를 발판으로 작품의 규모를 키우고 해외진출을 꾀하고 있어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형석 기자/su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