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무상급식 찬반 의견 확인! SNS 통계 이용한 'HOT POTATO' 앱 출시
네티즌의 흩어진 의견을 하나의 앱 통계값으로 공감할 수 있어

현재 곳곳에 흩어져 있는 네티즌의 의견을 한 곳으로 모아 통계치를 측정한 후 이를 결과값으로 제공하는 앱이 출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해당 앱에서 오는 24일 실시되는 무상급식에 대한 찬반입장을 물어볼 수 있는데,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포테이토소프트(대표 서성진)는 앱을 다운 받은 서울 시민들의 투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HOT POTATO' 앱을 22일했다.


'HOT POTATO' 앱은 하루에 하나씩 업데이트되는 관련 이슈에 대한 투표 참여가 가능한 '선택하기' 기능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앱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투표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이루어지며 통계 결과값은 20대, 30대 등 연령별 및 성별, 지역별, 커플유무 등을 통해 각각의 세분화된 통계값을 제공한다.


아울러 관련 이슈에 대한 기본 정보 및 현안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관련뉴스' 기능을 제공해 충분한 사전지식을 갖고 통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투표 이용 중 현재까지 참여한 투표인원수와 연령대, 지역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도록 한다.


투표 참여가 가능한 선택하기 기능은 1개 기기당 단 한번만 투표할 수 있고 선택 변경은 가능하다. 또한 통계 결과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업데이트 하기 원한다면 '새로고침' 기능을 눌러 최신 결과값을 알 수 있다.

투표에 참여한 이후 게시글을 통해 익명으로 해당 이슈에 대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은 추후 앱이 출시된 후 2차 버전에서 실현될 전망이다. 또한 게시글 작성시 트위터나 페이스북 공유 옵션을 제공해 공감할 수 있도록 했다. 투표에 대한 기간을 마감이 되면 'PUSH' 서비스를 통해 결과값을 통보하는 알림 서비스도 2차 버전에서 구현된다.


'HOT POTATO'는 나이, 성별, 지역, 결혼, Type(솔로/커플유무), 정치, 주량, 운동 등 총 7가지 개인의 프로파일 항목설정 후 이용할 수 있다. 설정된 프로파일은 투표의 통계자료로만 활용되며, 기타 다른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개인정보유출의 두려움 없이 믿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HOT POTATO' 앱의 출시에 관해 포테이토소프트 관계자는 "앱은 통계학적으로 분석한 어려운 결과값만 제공한다기보다 즐거운 통계값을 공감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며 "기존 통계 방식에서 벗어나 Type(솔로/커플), 주량, 운동량 등 재미요소를 부가하여 자신의 의견과 타인의 의견이 어느 정도 일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출시되는 'HOT POTATO' 앱은 안드로이드용으로 먼저 출시되었으며 오는 9월 아이폰용 버전으로 재출시된다.



헤럴드 생생뉴스/ onli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