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 ‘공천개혁안’ 처리 언제쯤…
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지난주부터 공천개혁안 논의에 본격 착수했지만, 현재까지는 처리가 요원한 상태다.

개혁안을 놓고 계파별, 세력별, 성별 입장이 엇갈려 쉽사리 실마리를 풀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손학규 대표가 지난 11일부터 휴가에 들어가 논의가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고위원회의는 지난 7일 오후 비공개 회의를 열어 대통령과 국회의원 후보에 대한 공천 방안을 담고 있는 공천개혁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지난달 10일 당 개혁특위가 공천개혁안을 확정한 이후 한달 만이다.

공천개혁안은 ▶대선 후보 선출시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국회의원 후보자 선출시 국민참여경선제 도입 ▶총선 120일 전 지역위원장 사퇴 ▶여성 국회의원 후보자에 대한 가산점 부여 등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당내 조직력에서 우위에 있는 정세균 최고위원은 당원의 참여를 높이는 공천개혁안을,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 손학규 대표와 정동영 최고위원은 일반 국민의 참여비율을 높이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선호하고 있다.

정세균 최고위원 측은 “오픈프라이머리가 조직·동원 선거로 변질될 수 있는 우려가 있는 만큼 당비를 내는 당원을 중심으로 선거인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손학규 대표 측은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에 찬성한다”며 “다만 오픈프라이머리가 문제가 있거나 경쟁력이 없는 지역위원장을 살려주는 방식이 돼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정동영 최고위원 측은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주기 위해서는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해야 한다”며 “불법 선거에 대한 처벌조항을 강력하게 하면 부작용을 예방할 수있다”고 밝혔다.

원외 지역위원장과 정치 신인 역시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원외 지역위원장들은 오픈프라이머리와 총선 120일 전 지역위원장 사퇴 조항에 반대하나 정치신인들은 찬성하고 있다. 게다가 여성 후보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조항 역시 ‘역차별일 뿐 아니라 과도한 특혜’라는 비판이 있다.

일각에선 공천개혁 논의가 결국 야권통합 내지는 연대를 염두에 두고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도 있다. 이는 정당별 공천 지분과 직결돼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한나라당이 나경원 최고위원이 추진해온 상향식 공천개혁안을 중심으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안을 제시하기로 한만큼 민주당도 이에 발맞춰 늦지 않게 처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서경원 기자@wishamerry>

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