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래 씹으면 덜 먹는다는 속설 사실로...체중 감량에 도움
식사를 한번에 40번씩 씹어 먹으면 15번씩 씹어 먹는 것보다 칼로리 섭취를 약12%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국 하얼빈 의과대학의 리 제(Jie Li) 박사는 10대 후반과 20대의 비만 남성 14명과 바른 남성 16명을 대상으로 2가지 실험을 실시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고 영국의 일간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29일 보도했다.

번째 실험에서는 두 그룹에 같은 크기의 돼지고기 파이를 주고 한 입을 몇 번씹어 삼키는지를 몰래 카메라로 촬영했다.

그 결과 한 입 베어 먹는 파이의 크기와 씹어먹는 속도는 두 그룹이 비슷했으나 비만 그룹이 날씬한 그룹에 비해 빨리 삼켰다.

이어 2번째 실험에서는 역시 같은 크기의 돼지고기 파이를 주고 두 그룹 모두 한 입에 15번씩 씹어 먹게 했다. 그 후 같은 실험을 통해 이번에는 40번씩 씹은 뒤 삼키도록 했다.

리 박사는 이 연구결과는 음식을 빨리 씹어 삼키는 것이 과체중 또는 비만을 촉진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이유는 음식을 오래 씹을 경우 뇌가 위(胃)로부터 배가 찼다는 신호를 받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임상영양학 저널(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최신호에 실렸다.



심형준 cerj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