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노르웨이 사태 우려되는데… 청소년 10명 중 4명 “다문화가족 지원 위한 세금 추가 부가 반대”
청소년 10명 중 4명은 다문화 사회는 필요하지만 이들을 위해 세금을 추가로 부가하는 것은 반대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고학년으로 갈수록 다문화 가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아지지만 10명 중 7명은 ‘다문화 관련 교육’을 단 한번도 받아본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르웨이 테러 사태 이후 국내에서도 다문화 인식에 대한 제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다문화 교육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외대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인 정혜원씨는 최근 발표한 석사학위논문 ‘다문화사회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 분석-서울과 지방 중ㆍ고등학교를 중심으로’에서 국내 중ㆍ고교생 850명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44.8%가 ‘다문화 사회가 필요하다’고 답하며 다문화 가족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었지만 세금을 추가로 부가하는 것에 대해서는 41.9%가 반대 입장을 보였다고 28일 밝혔다.

정씨가 지난해 12월20~28일 서울 강남의 중학교 1곳과 충북의 중고등학교 4곳의 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생 8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세금을 추가로 부가하는 것에 ‘매우 반대한다’고 답한 학생이 157명(18.5%), ‘대체로 반대한다’고 답한 학생이 199명(23.4%)으로 ‘대체로 찬성’(99명) 또는 ‘매우 찬성’(19명)보다 훨씬 많았다.

다문화 가족을 인정할 수는 있지만 금전적 희생 등의 실질적 행동을 하면서까지 다문화사회 구성원을 포용하고 싶진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또 고학년일수록 다문화 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로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에 대한 선거권 허용 여부를 묻는 질문에 394명(46.4%)의 학생들이 찬성의견을 보였는데 중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으로 학년이 높아질수록 찬성 의견이 13.6%에서 3.8%로 줄어든 반면 반대 의견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12.4%에서 25.5%로 증가했다.

이렇듯 청소년들은 성장할수록 외국인에 대한 막연한 사회적 편견을 키우게 되지만 이를 바로잡을 다문화 관련 교육은 거의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문화 관련 교육 여부를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68.6%(583명)가 ‘단 한번도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에 반해 다문화 교육을 한 차례 받은 응답자는 17.3%에 그쳤고 세번 이상 받은 학생은 5.8%에 불과했다.

논문을 작성한 정씨는 “성장하면서 어른들이 갖고 있는 편견에 대한 영향, 외국인의 사회ㆍ경제적 지위에 대한 인식으로 편견이 생길 수 있다. 학업이 증가할 수록 너와 나, 외집단과 내집단에 관계가 명확해지면서 외국인을 우리 사회 일원으로 포용하기가 어려운 것”이라며 “편견이 형성되기 전인 저학년 때부터 다문화 교육을 통해 긍정적 인식 더욱 발달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박수진 기자 @ssujin84>

sjp1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