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석유제품·외식비…편승·과다인상 대대적 단속”
임종룡 재정부 차관 강조



물가 상승세를 틈탄 석유제품, 외식비, 개인서비스요금 편승 인상 문제에 대해 정부는 단속과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임종룡 기획재정부 1차관은 28일 경기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물가안정대책회의에서 “많은 노력에도 당분간 물가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우울한 전망을 내놨다. 임 차관은 외식비와 개인서비스요금이 과다하게 올라가는 현상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우 가격이 떨어졌지만 등심 가격은 오히려 올리는 사례, 밀가루 가격이 50원 인상됐지만 칼국수 가격은 1000원 단위로 올리는 사례 등이 물가(상황)를 매우 어렵게 한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해당업소 제품은 결국 소비자에게 외면받게 될 것임을 명심해야 하며, 정부는 담합과 편승ㆍ과다 인상 등이 없는지 공정거래위원회를 중심으로 지도점검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달 6일로 다가온 국내 석유제품 공급가 100원 환원과 관련해 정부는 강력한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임 차관은 “정당한 사유 없이 (석유) 생산을 중단ㆍ감축하거나 출고와 판매를 제한하는 등의 행위를 하면 사업정지와 형사고발 등의 조치를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피서지 물가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피서지에서의 바가지 가격을 막기 위해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오는 7, 8월 피서지 물가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조현숙 기자/newea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