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당나라당 같은 경선 룰’ 갈등 일단 봉합
한나라당이 ‘경선 룰’과 관련 서둘러 갈등 봉합에 나섰다. 전국위원회 결정 과정에 법적 하자가 있다는 일부의 주장에 대해 “명백한 하자는 없다”는 식으로 마무리했다.

8일 안영환 한나라당 대변인은 “전날 전국위에서 전대 룰을 확정하는 과정에 명백한 하자가 없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며 “오늘 중진회의에서 전국위 의장의 의사진행과 결과에 있어 관행으로 보나 상황으로 보나 하자가 없었고, 명백한 잘못이 없어 결론을 뒤집을 수 없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복수의 소식통들도 “전국위 의사진행에 있어 위임장 문제 등 절차적 흠이 있었던 것은 지적하되, 당 화합을 위해 재론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논란이 계파 갈등으로 번지는 사태를 우려한 것이다.

앞서 정의화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긴급 비대위 회의를 열고 “정당은 민주적인 운영과 절차를 밟는다는 헌법 정신을 지켜야 한다”며 “어제 전국위 회의가 민주적 절차를 제대로 밟은 것인지 강한 의문이 들고, 황우여 대표 권한대행에게 적법성과 합법성에 대한 유권해석을 받아보도록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중진 회의에 앞서 황 대표과 별도 독대를 통해 이 같은 의견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정 위원장은 “(이해봉 의장이)266명의 위임장을 가지고 267표를 혼자 행사한 셈”이라며 “상식과 통념 밖의 일로 절차상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후 중진회의 등에서 논의가 계속됐고, 결과적으로 위임장 행사를 둘러싼 법적 소송 등 논란이 이어질 경우 7ㆍ4 전당대회 개최에 차질이 빚어질뿐 아니라 당이 일대 혼란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재의를 요청하지 않기로 했다.

한편 한나라당 경선 룰과 관련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7월 전당대회는 여론조사를 반영하는 현행 규정대로 치뤄질 전망이다. 이날 중진회의에 참석한 한 의원은 “전국위 결정이 무효로 나온다 해도 경선 룰 자체가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예정된 경선 일정은 차질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최정호 기자@blankpress>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