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민 지갑닫는데…명품은 ‘불티’
주요 유통업체 4월 매출동향 살펴보니
가격인상 소문에 “미리사자”

백화점 명품판매 43% 급증

마트매출 5% 증가와 대조적

소비 양극화 통계로 방증


‘판매량을 올리려면 세일이 아니라 가격 인상 입소문을 내라?’

비싸야 손이 간다는 우리나라 명품족의 뒤틀린 심리 덕에 지난달 백화점은 때아닌 활황을 누렸다. 올 4월 백화점 매출은 작년에 비해 15% 이상 늘었다. 생필품이 주로 팔리는 대형마트 매출 증가율이 5%에도 못 미친 것과는 대조적이다.

19일 지식경제부는 올해 4월 백화점 주요 3개사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15.1% 증가했고 밝혔다. 지난달 백화점 명품 판매가 작년에 비해 43.2% 급증하면서 백화점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 2008년 2월(47.7%) 이후 매출 증가율로 최대치를 기록했다. 주역은 다름아닌 샤넬과 프라다. 특히 샤넬이 인기상품의 값을 5월 1일부터 인상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가격이 오르기 전 제품을 미리 사두려는 고객이 몰렸다.

지경부 관계자 역시 “샤넬의 가격 인상에 따른 선수요 발생으로 샤넬, 프라다 등 인기상품 위주로 명품 매출이 큰 폭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고급 가전제품 수요도 크게 늘었다. 백화점의 3D TV, 스마트 TV 등 신상품 판촉행사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올 4월 가정용품 매출은 24.2% 늘었다. 가정용품 판매 증가율은 5개월 연속 두자릿수(퍼센트 기준)를 기록했다. 백화점 상품군 중 지난달 아동ㆍ스포츠(전년비 19.9%), 남성의류(13.2%), 여성캐주얼(12.6%) 등의 매출도 고루 증가했다.

점점 심해지는 우리나라 소비 양극화는 통계로도 드러났다. 경기가 나아지고 있다지만 대형마트는 백화점 같은 호황을 누리지 못했다. 식료품 등 생필품을 주로 파는 대형마트의 매출 증가율은 올해 4월 4.6%에 그쳤다.

지난달 토요일이 작년보다 하루 많았고, 따뜻한 날씨로 봄나들이 가는 사람도 늘었던 탓에 대형마트 내 스포츠 부문 판매가 전년비 9.4% 증가했다. 대형마트에서 이월상품 할인행사를 펼치면서 의류 매출이 5.0% 상승했다.

올 4월 식품 판매도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5.7% 소폭이나마 늘었다. 바쁜 생활로 간편식을 즐기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즉석조리와 가공식품이 많이 팔렸고, 축산물 할인행사도 있었기 때문이다.

구매건수나 1인당 구매단가에서도 백화점은 대형마트를 앞질렀다. 올 4월 기준 백화점 구매건수는 전년비 4.4%, 대형마트는 3.0% 각각 증가했다.

1인당 구매단가 역시 백화점은 10.2% 늘어난 7만9483원, 대형할인점은 1.6% 상승한 4만4799원이었다. 대형마트보다 백화점의 1인당 구매단가가 77.4% 높았다.

조현숙 기자/newea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