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저축은행 대주주 73명 금융자산 고작 90억?
예금보험공사와 검찰이 영업정지된 7개 저축은행 대주주와 전, 현직 경영진 73명의 재산 가압류에 들어갔지만 확보 가능한 금융자산이 90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사람당 1억원 남짓한 규모로 부동산 437필지에대한 가압류가 포함됐어도 수조원의 부실대출과 불법행위를 저지른 주역들이란 점을 감안할때 회수할 자금이 극히 적다는 평가다.



부산저축은행 임직원들이 지인 등의 이름을 빌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이 120곳이다. 이들 업체에 불법대출해 준 돈은 4조5942억원에 달한다. 그런 만큼 가압류된 73명의 90억원이라는 재산 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이번에 가압류 신청이 완료된 금융자산은 ‘빙산의 일각’일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추측이다. 부실 저축은행의 대주주와 임원들이 바지사장을 내세워 직접 운영한 SPC 등을 통해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만큼 이들이 국내외에 숨겨둔 재산은 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보와 검찰은 1차 가압류 절차가 완료된 만큼 16일부터는 부산저축은행이 만든 해외 SPC에 대한 재산조사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불법, 부당대출 자료를 바탕으로 SPC에 나간 대출을 회수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하고 SPC가 보유한 담보 수준도 점검한다. 검찰은 수사를 통해 은닉한 재산, 비자금 등이 확인될 경우 추가로 가압류 신청을 낼 계획이다.



<윤정현 기자 @donttouchme01>

/hi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